- 학생부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세특! 과목별 기재벙법이 다르다 
- 세특 기록으로 ‘학업태도’ ‘학업의지’ '탐구활동' 평가하는 방법 

학생부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세특! 과목별 기재벙법이 다르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항목에는 내신 성적과 함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즉 세특이 기록된다. 대학은 학생부 세특 기록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한 노력과 태도를 알 수 있다.  

과목별 세특은 학생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이 기록된다. 모든 교과(군)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입력한다.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과 학습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한다. 방과후학교 활동은 기재하지 않으며, 연구보고서도 기재할 수 없다.  

단,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에 따라 수업 중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도 있다.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사회과제 연구 과목의 경우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해 연구보고서(소논문) 실적(제목, 연구 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을 제외하고 세특을 기재할 수 있다.  

학종을 준비하는 상위권 학생이라면 지원 전공과 관계 깊은 탐구·연구 과목을 선택하고, 수업 중 보고서 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탐구역량을 펼쳐보이는 것이 좋다. 비슷한 성적대, 비슷한 학생부 기록 내용 사이에서 자신의 역량을 돋보이도록 해주는 기록이 돼 줄 것이다. 

고1·2의 경우 영재·발명 교육 실적을 기재는 하지만 대입에 미반영된다. 과목별 세특은 교과 담당 교사가 입력하며, 개인별 세특은 학급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활동·기록 세특 평가 방법 
내신 성적이 학종에서 중요한 평가항목이기는 하지만 학업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이라도 학교에 따라 내신 성적이 달리 나올 수 있고, 성적만 봐서는 성적 뒤에 가려진 학생의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대학은 세특 기록을 통해 수업 중에 보인 학업의지와 탐구역량, 성실성과 열정, 지원 학과 및 전공 관련 교과의 세부 능력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거기에 학생부 비교과 영역의 기재 분량도 축소되면서 세특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세특은 학생의 전공 관련 소양과 전공 기초지식을 판단하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기 때문에, 대학이 학생부 평가 시 가장 주의 깊게 살피는 항목임을 기억하자.  

입학사정관이 세특 기록을 통해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을 평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학생부 기록 내용을 기준으로 아래 질문들에 대해 'YES'라고 답할 수 있도록 활동하고, 그 활동이 학생부에 구체적으로 기록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세특 기록으로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평가하는 방법 
①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③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④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세특 기록으로 ‘탐구활동’ 평가하는 방법 
①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②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③ 탐구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④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는 ▲명문대 합격생들의 새로운 학생부 분석 ▲선택과목 도입에 따라 달라진 학종 평가 흐름 분석 및 대비 방법 ▲새롭게 정의된 학종 평가 3개 요소에 대한 상세 분석 ▲'나만의 차별성' 학생부에 담는 법 ▲'수학'과 '세계사' 주제탐구의 수업-평가-기록 실 사례 ▲세특 기록 UP시켜줄 '자기평가서' 작성 노하우 등이 실려 있습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