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 연구 관련직

직업 개요
사회과학 연구원은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등의 전문 지식을 이용하여 사회를 체계적으로 연구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사회를 분석하기 위한 개념과 이론을 개발하고, 각종 현안에 대한 조사·분석을 수행합니다.
- 각종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를 담당합니다.
- 사회 관련 분야의 정책 및 제도를 분석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고, 진행 과정을 점검하며, 학술 논문 및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사회과학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등 사회과학 분야에서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합니다.

대학교나 정부출연연구소의 연구 프로젝트 책임자는 일반적으로 박사학위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연구원을 본인의 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학내외에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거나 관련 대학이나 연구원에서 연구보조원(RA)으로 근무하여 다양한 연구경험을 쌓으면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 정부출연 연구소, 기업부설 및 민간연구소, 대학부설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각 연구소마다 채용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1차 서류심사, 2차 연구논문 발표 및 토론, 3차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채용됩니다.
- 석사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소에 취업하고, 이후 연구소 생활과 박사학위 과정을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여러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현상을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체계적인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분석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복잡한 사회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연구·분석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글쓰기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회문제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리능력과 통계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외국의 연구자나 관계자들과 소통하고 해외 논문이나 책자를 참고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사회과학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기 위해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는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전망이나 청년취업에 따른 각종 현황을 분석하는 경제학 분야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경제학 분야 연구원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이들이 진출하게 될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경우 기본적으로 인력 증가가 크게 없는 편이고, 대학부설연구소의 경우는 고용안정성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기업부설연구소는 주로 경제학, 경영학 분야의 연구원을 고용하고 있어 다른 분야를 전공한 사회과학연구원의 채용 기회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부 부정적인 예측도 있지만 최근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연구, 관광산업, 문화산업, 청소년 문제 등에 대한 연구 수요가 많아 앞으로 일자리 증가가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경제학회 www.kea.ne.kr
한국사회학회 www.ksa21.or.kr
한국정치학회 www.kps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