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조사 전문가는 통계학, 경제학,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이나 여론 및 선거,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조사의 특성에 따라 조사계획에 관련된 문서를 작성하고 조사의 방법을 결정합니다.
- 개인 또는 전화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의 진행과정을 감독합니다.
-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시장조사 전문가는 특정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조사ㆍ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합니다.
- 여론조사 전문가는 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은 주제나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계층별로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조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통계, 심리, 신문방송, 사회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전문 여론조사업체에서는 여론조사나 통계자료를 많이 다뤄본 경험이 있는 사람 또는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사회조사분석사(1, 2급) 등이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고, 1급은 2급 자격증 취득 후 2년 이상 사회조사 분야에서 근무한 후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의 필기시험은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 세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시험은 사회조사분석 실무 과목에 응시합니다.

조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여 실제로 일어나는 업무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 또는 특별채용으로 리서치 전문 회사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여론조사회사, 기업의 마케팅부서, 언론기관, 정부관련 기관 등으로 진출합니다.

시장 조사와 여론 조사를 담당하는 업체를 직접 세워 운영할 수 있으며 오랜 경험을 쌓은 전문가는 공공기관과 민간업체의 직원들에게 시장과 여론 조사의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체계적이고 탐구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분석적 사고,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평소 호기심이 많고 특정 상품 또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에 대한 흥미와 소질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여론 및 시장 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계자료를 해석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그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여론 및 시장 조사의 분석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고객에게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언어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모은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하므로 논리력과 정확한 수치를 다룰 수 있는 수리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조사 전문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업 간의 경쟁이 심해지고, 고객 중심의 행정 서비스와 정책이 중요해지면서 마케팅전략과 여론조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조사 전문가에 대한 필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조사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인식과 조사업계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는 조사 전문가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와 제품이 개발되면서 조사 전문가가 필요한 시장의 영역도 넓어지고 있어 일자리 증가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조사연구학회 www.kasr.org
한국조사협회 www.ikor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