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은 사업체의 각종 제품의 판매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광고 및 홍보계획을 수립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이 살 만한 가치가 있는지,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만족하는지, 미래의 고객은 누구인지와 같은 항목을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 제품판매 이외에 회사 자체의 이미지를 광고하거나 홍보하기도 합니다.
- 또한 영업사원의 활동을 관리ㆍ지원하는 영업지원 사무원과 협력하여 합리적인 경영을 위해 계획과 실적을 비교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해 회사전체의 사업방향과 추진계획을 작성합니다.

   
 

교육 과정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 광고홍보,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부 업체에서는 대학원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마케팅 사무원은 사회조사분석사(1, 2급)의 국가자격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고, 1급은 2급 자격 취득 후 2년이상의 실무경력을 갖추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의 필기시험은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 세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시험에서는 사회조사분석실무 과목에 응시합니다.

영어 등의 외국어 실력을 갖추면 더욱 넓은 분야에서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취업방법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입사하거나 직접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무경험이 부족한 경우 경험이 많은 숙련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관련업체에 채용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책임감과 조심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사게끔 만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풍부한 마케팅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상품에 대한 시장분석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미래 수요 및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시장분석자료를 가지고 마케팅 전략 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설득력, 언어능력이 요구됩니다.

여러 명이 팀을 꾸려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성품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에 대한 국내 기업의 인식이 계속 확대되고 있고, 더 많은 기업이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이 담당할 업무가 많아지지만 기업의 경비 절감 차원에서 신규 인력 채용은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의 영역이 상품에서부터 스포츠, 문화 등으로 넓어짐에 따라 이러한 변화를 분석하고 시장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이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화로 인해 마케팅의 영역이 국내에 한정되지 않고 해외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마케팅학회 www.kma.re.kr
한국마케팅협회 http://www.marketingkore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