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국제 무역 사무원은 무역에 필요한 계약, 결제와 같은 기업의 무역 관련 업무를 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보면,
-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이나 수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 내용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관련 법 규정에 따라 작성합니다.
- 수출입허가서, 신용장 등의 세관신고서류를 작성하고 통관절차를 진행합니다.
- 수출·수입 바이어와 상담을 하며, 수출과 수입 시 발생하는 외국환을 취급하고 관리합니다.

   
 

교육 과정
특성화 고등학교(상업정보계열)에서 무역, 유통, 회계 관련 교육을 받으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영, 경제,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요구되므로 외국어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무역서류는 영어로 작성되므로 기본적인 영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그리고 업무와 관련하여 컴퓨터를 잘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컴퓨터 활용에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사설기관에서 국제무역사와 관련한 실무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무역사 자격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국제무역사 자격시험은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무역영어의 네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 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과 특별채용,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무역회사, 종합상사, 일반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취업하거나, 관련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후에 경력직으로 취직할 수 있습니다.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앙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무역과 관련한 부서에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직업 특성상 무역에 필요한 계약, 외국어 및 관련법규정 등에 대한 지식 및 무역실무 능력이 요구됩니다.

기업을 대신해 직접 교역행위를 수행해야 하므로 다양한 해외경험과 국제적 감각이 필요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논리적 언어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해외영업원, 수입 및 수출바이어 등과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합니다.

정해진 일정에 따라 업무를 해야 하므로 책임감이 강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과 계약서와 같은 중요한 문서를 보관해야 하므로 책임감이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무역 사무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출과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 구조와 무역자유화가 촉진되고 있는 세계의 경제 구조 하에서 무역거래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무역 사무원의 역할이 중요해져 무역 사무원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시행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FTA) 이외에 발효가 예정되어 있는 자유무역협정들이 발효되면서 앞으로도 국제무역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무역 사무원의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세사와 같은 전문 자격이 없이도 관세 업무에 접근하는 것이 쉬워져 기업의 무역 관련 부서에 속한 무역 사무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www.tradecampus.com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