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경리 사무원은 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서류를 정해진 방식에 따라 계산하고 기록하며 서류정리, 기록관리, 문서작성 등 일상적인 기록을 정해진 방식에 따라 계산하고 작성하며 처리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매뉴얼 및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여 청구서, 물품의 내역, 계산서 및 기타 경리 서류를 작성하며 발행합니다.
- 추정된 세입과 지출액, 그리고 이전 예산에 기초해 예산자료 및 서류들을 수집합니다.
- 원료의 비용 및 경비를 계산합니다.
- 서류정리 및 기록을 관리하고 고객 문의에 응대합니다.
- 계약 시 서류와 문서를 작성하며 각종 수금 업무, 세무 관련 업무를 봅니다.

   
 

교육과정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특성화 고등학교(상업정보계열)에서 상업부기, 은행부기, 상업연습, 상업법규, 경영학 등 관련 교육을 받으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된 국가자격으로 전산회계운용사(1, 2, 3급)가 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급은 세 과목(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무회계), 2급은 두 과목(재무회계, 원가회계), 3급은 한 과목(회계원리)의 필기시험을 치르고, 실기시험은 컴퓨터 작업형의 시험으로 회계시스템 운용 과목의 시험을 치릅니다.

최근에는 기업체 업무의 국제화와 전산화로 인해 외국어 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외국어로 된 문서를 활용할 수도 있으므로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사설학원에서 회계와 관련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채용공고나 교육기관의 소개를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기업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시험을 통해 회계 직렬의 행정직 공무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흥미 및 적성
정직성,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기본적인 수리감각과 정확성, 회계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며 최근 기업체에서 회계 업무의 전산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세무 및 회계 업무처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현금 거래 등의 지불수단을 취급하므로 정직성과 도덕성,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문서 작성을 하고, 회계 장부를 틀린 곳 없이 확인해야 하므로 인내심과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로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경리 사무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회계 및 세무 관련 업무의 영역이 복잡해지면서 경리 사무원이 담당해야 하는 업무 분야도 단순히 돈과 관련된 업무에서 회계 관련 업무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 경리 업무는 규모와 업종에 관계없이 회사를 경영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경리 사무원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회계 업무에 대한 전산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관련 업무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리 사무원의 일자리가 양적으로 큰 증가를 보이기는 여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회계 관련 지식을 갖춘 특성화 고등학교의 졸업자가 많아지면서 경리 사무원의 일자리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한국공인회계사회 www.kicpa.or.kr
한국세무사회 www.kacpt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