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 관련직

직업 개요
투자 및 신용 분석가는 자신의 회사나 회사고객들에게 금융 및 투자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경제전망, 주식 거래량과 같은 금융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신용을 연장하거나 대출과 관련된 위험정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신용자료 및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 거시경제 흐름이나 산업별 동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경영, 재무여건, 성장가능성 등 투자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 회사의 개요, 주식 및 채권가격, 이자율 및 미래에 있을 시장의 경향 등을 조사 분석합니다.

   
 

교육과정
투자 및 신용분석가는 금융 및 투자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금융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역할을 하므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금융학, 세무학을 전공한 사람이 유리하며, 국제경영학, 경영회계학, 국제경제학, 재무금융학을 전공하여도 유리합니다.

일부에서는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는 곳도 있으며 최근에는 이공계 출신들도 많이 고용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한 국가자격은 없지만 한국증권분석사회에서 시행하는 국제투자분석사와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이 있습니다.

국제투자분석사는 금융투자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기업가치의 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유용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자격입니다.

금융투자분석사는 투자에 대한 사업을 허락받은 금융투자회사에서 특정 금융투자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를 작성하거나 이를 심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자격입니다.

국제공인투자분석사(CIIA)는 세계 30여개 국에서 시행되는 금융투자 국제자격입니다.

취업방법
증권사, 보험회사, 투자자문회사, 자산운용사, 은행, 경제연구소 등으로 진출합니다. 공식적인 활동을 하려면 증권회사에 입사해야 하며, 일반 기업에도 투자분석가를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권업협회, 경제신문사, 신용평가회사, 컨설팅그룹 등에서 관련된 강좌를 정기적으로 개설하고 있는데, 이러한 강좌를 수강하고 수료증을 취득하면 취업, 이직 시 유리합니다.

실력을 인정받으면 연봉이 더 높아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관련 방송프로그램에서 투자상담사로 증권시장을 분석하여 설명해줄 수도 있고, 책을 출판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지적 호기심이 많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자기통제 능력,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투자분석가는 수학적 마인드와 거시경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판단력과 분석력은 물론, 역동적인 증권시장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균형 감각을 갖추어야 합니다. 때로는 과감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하며,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과 신뢰를 줄 수 있는 태도가 있어야 합니다.

외국인을 마주할 기회가 많으므로 기본적인 외국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수시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과 국가 정책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정보 수집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투자 및 신용 분석가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투자 및 신용분석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는 경력직 위주로 인력을 소규모로 충원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인력의 일자리는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증권사, 보험사와 같은 관련 업종에서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줄이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투자 및 신용 분석가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대형 증권사들의 증가로 해외에서의 일자리는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www.ksti.or.kr
한국금융투자협회 www.ksd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