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 관련직

직업 개요
자산운용가는 고객의 돈을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에 투자하여 고객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돈(자산)을 운용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투자를 원하는 법인이나 은행, 보험 회사, 증권 회사와 같은 기관, 개인을 위하여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투자 계획을 세우고 투자할 곳을 정합니다.
- 고객이 손해를 입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식시장이나 금융시장을 철저히 분석합니다.
- 한 곳에만 투자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 현금 등으로 구분하여 자금을 투자하고 관리합니다.

   
 

교육과정
자산운용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학교의 경영학, 경제학, 금융보험학, 세무학, 산업공학, 수학, 통계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경영, 경제, 회계분야의 석사 학위 이상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으며 최근에는 이공계출신의 진출도 높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자격증의 취득 여부보다 실제로 수익을 올리며 자산을 운용하는 역량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모의투자대회와 같은 금융관련 공모전에 응시하여 입상하면 취업 시 유리합니다.

국가공인자격은 없으며,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증권투자상담사, 재무위험관리사, 증권분석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신입사원이 곧바로 자산운용가로 일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자산운용가들은 투자 전문회사나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에 입사하여 투자상담사나 회계사 또는 투자분석가 업무를 하면서 경력을 쌓고 나서 자산운용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력이나 자격증 없이도 실전주식투자에서 높은 수익을 내거나 모의투자대회에서 수상을 하게 되면 스카우트될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가로서 명성을 얻으면 조건이 좋은 회사로 스카우트되기도 합니다. 본인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거나 자신의 이름이 일반인에게 알려지는 경우에는 본인 회사를 차릴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고 싶어 하는 사람, 어떤 분야를 깊이 있게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므로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분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회사 또는 고객의 많은 돈을 운용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높은 윤리의식과 책임감, 성실함이 요구됩니다. 환율, 물가와 같은 경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수리력과 분석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제 경기 및 장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예측력과 증시변화에 따라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판단력 및 결단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산운용가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08년의 금융위기에서 보았듯이 세계적으로 금융시장은 경제상황에 민감하며 때때로 위기가 찾아오기도 하므로 자산운용가 일자리는 금융위기나 경제불황 시기에 감소되고, 경기 회복 땐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융시장이 확대되면서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회사, 보험회사, 투자자문회사 등에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어 자산운용가들이 일 할 수 있는 직장도 늘어나거나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금융권은 경제위기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었고, 앞으로 많은 일자리가 일시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는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방식이 다양화되고 거대자본이 투입됨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증가는 현재의 수준에 머무를 듯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금융투자협회 www.kofia.or.kr
한국증권금융 www.ksfc.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