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일인 17일 오전 한 수험생이 창원 88지구 제8 시험장 창원문성고 시험장에서 수험표를 확인하고 있다. [기사, 사진 출처=연합뉴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일인 17일 오전 한 수험생이 창원 88지구 제8 시험장 창원문성고 시험장에서 수험표를 확인하고 있다. [기사, 사진 출처=연합뉴스]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 수능전형 모두 평가방법은 다르지만 평가기준은 비슷하다. 대학은 어떤 전형에서든 최고의 역량을 가진 우수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대학이 생각하는 우수인재는 한마디로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이다. 그것이 학문 탐구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이기 때문이다. 비판적 사고력은 탈 고정관념,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창의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정성평가를 하는 학종에서도 내신, 즉 교과성적이 중요하다고 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이유는 일반이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교과성적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의 사고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학은 교과성적을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교과성적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학생의 사고력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학종은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평가 요소로 하고 있지만, 결국은 학업역량을 통해 높은 사고력을 증명한 학생 가운데 진로역량과 공동체역량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그래서 교과성적이 낮아도 자신의 학업역량과 사고력을 증명하는 심화탐구 활동 등으로 역전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논술전형과 정시 수능전형 역시 마찬가지다. 교육부의 수능 시험 평가방법, 대학의 논술전형 선발방법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분석력, 논리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즉 비판적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고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학생부 합격의 KEY'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70여개 대학에 지원해 합격하고 탈락한 수험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해, 비판적 사고력이 대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제 사례를 통해 증명했다. 또한 성적이 낮더라도 자신이 가진 사고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줌으로써 역전에 성공한 케이스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이런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책을 출간한 2018년에는 아무도 ‘비판적 사고력’의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지 않았다. 이를 최초로 분석한 사람으로서 학종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성적을 올리는 데만 몰두하지 말고, 성적 때문에 좌절하지도 말라는 것이다. 성적은 학생의 사고력 수준을 짐작할 수 있는 간접적인 지표일 뿐이다."고 조언했다.  

시험을 망쳤더라도 사고력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 수행평가를 통해 남다른 탐구역량을 보여줄 수도 있고, 스스로 기획한 심화탐구 활동의 과정과 결과, 배운 점 등을 활동 소감문에 자세히 적어 증명할 수도 있다.  

같은 반 친구를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로 인식하고, 탐구의 즐거움을 찾는 학교생활을 해보자. 중요한 것은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해력, 문해력, 독해력, 탈 고정관념,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창의력 등 비판적 사고력 안의 다양한 범주를 성장시켜가는 탐구활동을 해가자. 이것이 바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역전이 가능한 이유이다.  

■ 대입 전형별 핵심 평가 요소 

수학능력시험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사고력을 갖췄는가를 평가함  
이해력, 문해력, 독해력,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등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임.  

학생부종합전형
학업역량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함
비판적 사고력은 탈 고정관념,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창의력 등을 포괄함

논술전형 
연세대 논술전형 평가 방향  

사회계열 | 연세대학교 사회계열 논술 시험은 학생들의 독해력, 분석력, 논리력, 창의력 등을 다면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 ‘합리성’과 ‘도덕성’과 연관되는 다양한 분야(문학, 철학, 사회과학)의 제시문들을 비교, 분석하도록 함으로써 수험생의 독해력과 독창적인 논리력, 표현력을 평가한다.  

이공계열 | 고등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의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시된 조건과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한양대 논술전형 평가 방향 
인문계열 | 지원자가 제시문에 나타난 주장과 근거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종합적 의견과 정합적인 방식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적용 능력과 분석적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통합논술로 다양한 주제들을 활용하여 인문·사회과학적 사고력을 평가한다.  

자연계열 | 수학 교과서에 있는 정의들을 기본으로 하여 제시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논리적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성균관대 논술전형 평가 방향 
대학 강의에 필요한 이해력, 자료 분석능력, 추론 및 비판적 사고능력 등 다양한 지적 능력과 다면적이고 심층적인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및 서술 능력을 평가한다. 

⇒ 비판적 사고를 이루는 모든 요소가 평가 항목으로 명시돼 있음을 알 수 있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생기부 관리 완벽 해설집 '학생부 합격의 KEY'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학생부 합격의 KEY'는 학종 외 교과전형과 정시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학생부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알려줘, 학생부를 통한 대입 역전을 가능케 합니다. 

▶상위권 대학 합격에 필요한 학생부 관리법 ▶학종 역전 성공 실제 사례 ▶ ‘인서울’에 필요한 학생부 필수 키워드와 활동 근거 ▶학생부 세부 항목별 합격생 우수 기록 사례 582개 등이 실려 있습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