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 관련직

직업 개요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은 자동차·화재·질병·상해·생명·책임·재산·선박·항공 및 기타 각종 보험거래에 수반되는 사무업무를 수행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의료보험수급, 보험사고 등과 관련된 보고서·청구서 등 제반 서류를 작성합니다.
- 보험계약자의 위험요소를 평가하여 보험료를 산출합니다.
- 보험물건의 위험 정도를 심사하여 보험의 인수여부를 검토·평가합니다.
- 보상청구의 타당성을 결정하기 위해 보상청구를 둘러싼 상황을 조사합니다.
- 요청된 보험 신청 내용을 심사하거나 보험 관련 서류를 검토합니다.

   
 

교육과정
보험심사원 및 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교의 상경계열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성화 고등학교(상업정보계열)에서 상업부기, 은행부기, 상업연습, 상업법규, 경영학 등 관련 교육을 받으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상경계열 학과나 법학을 전공하면 채용과 업무수행에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경영 및 경제관련 지식과 외국어 실력이 필수적입니다. 보험심사원 및 사무원과 관련된 민간 자격으로는 한국보험심사평가사인증원이 주관하는 보험심사평가사(1급, 2급)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보험을 취급하는 기관으로는 보험회사, 일반은행, 우체국 등이 있으며 이곳에 취업해야 보험심사원 및 사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채용은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수시채용은 결원이 생길 경우 실시되며, 인터넷을 통해 미리 원서를 접수받아 결원이 생기면 인력을 채용하는 상시채용 제도를 시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흥미 및 적성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을 감내할 수 있는 사람이 유리하고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예의바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보험 관련 서류를 다루기 때문에 정직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도 적합합니다.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이며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보험의 적용 범위가 되는 자산이나 위험, 손실의 양을 결정해야 하므로 이득과 손실을 평가할 수 있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 간 의견 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고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법률이나 규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며, 적절한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사무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의학발달로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환경오염 등으로 각종 질병이 발생하면서 보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 보험 모집 및 텔레마케팅 도입 등 보험업계의 경영 환경이 점차 변화하고 있는 데다가 자본시장통합법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도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업무 영역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직종에 비해 퇴직이 이른 편이므로 새로운 인력으로 대체하기 위한 채용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금융감독원 www.fss.or.kr
한국금융연구원 www.kif.re.kr
보험개발원 www.kidi.or.kr
보험연수원 www.in.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