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화 탐구에서 ‘진짜 역량’ 확인한다
- 최상위권은 수업→탐구→심화 탐구 필요

충북과학고 '졸업생 선배와 함께 하는 STEAM 멘토링'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충북과학고 '졸업생 선배와 함께 하는 STEAM 멘토링'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학생부 기록은 시간이 갈수록 상향평준화해 간다. 따라서 현재 최상위 학생의 학생부만이 갖추고 있는 ‘탐구 활동 3단계 기록’과 ‘태도 키워드’가 다음 트렌드의 핵심 될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서 ‘탐구 활동 3단계’란 탐구활동을 수업→탐구→심화 탐구로 연결해가는 것을 말한다.  

역량이 뛰어난 최상위권 학생들은 1단계 ‘수업 학습’, 2단계 ‘탐구 후 소감문 발표’에 이르는 과정을 비슷하게 밟는다. 따라서 여기까지만 봐서는 학생만이 가진 탁월성이 두드러지게 발견되지 않는다.   

학생의 탁월성이 드러나는 순간은 바로 다음 3단계이다. 수업과 탐구를 통해 얻은 지식을 확장시키는 ‘심화 탐구 활동’이 그것이다. 

3단계인 ‘심화 탐구 활동’은 ‘탐구영역 심화, 탐구영역 확대, 탐구영역 융·복합, 실생활 적용’ 등 크게 4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학생의 학업역량, 탐구력, 창의력이 빛을 발한다.   

→ [1단계 수업 학습]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에 호기심을 갖고
→ [2단계 탐구 활동 후 소감문 발표] 관련 내용을 탐구해 소감문을 발표한 다음
→ [3단계 심화 탐구활동] 호기심을 발전시켜 더욱 깊이 탐구하거나(탐구영역 심화),
    
이와 관련한 다른 영역으로 탐구를 확대하거나(탐구영역 확대),
    
서로 다른 영역을 융·복합해 새로운 관점에서 탐구하거나(탐구영역 융·복합),
   
 알게 된 지식을 실생활에 직접 활용(실생활 적용)해 보는 것이다. 

■최상위권 학생의 탐구 활동 3단계    

'학생부 합격의 KEY'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학생이 3단계 세특 활동을 통해 탁월성을 보이고 수업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선생님이 활동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학생의 역량을 탁월성 키워드로 제시해 주는 것, 바로 이것이 최고의 학생부를 만드는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 ‘탐구 활동 3단계 + 학업역량 키워드 + 태도 키워드’가 잘 나타난 세특 기록 사례

화학 실험: 화학공학 분야의 연구원을 희망하여 화학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1년간 9가지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실험 결과 처리뿐만 아니라 실험 진행에 있어서 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냉철히 판단하여 잘못된 점이 있으면 올바르게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 조원들에게 인정받음.   

비타민C 산화환원 적정실험을 진행하며 피펫, 피펫 필러, 뷰렛 등의 실험기기능숙하게 사용하였으며, 화학1에서 배우는 산화환원의 개념을 잘 이해하여 실험 결과를정확하게 해석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 속 비타민C의 양을 비교함. 평형상수 구하기 실험 전 사전조사를 통해 UV 분광광도계의 원리, 램버트 비어법칙을 이해함.  

[1단계 탐구 활동] 실험에서는 화학Ⅰ에서 배운 동적 평형상태의 개념을 적용하여 [2단계 탐구활동] 친구들이 어려워하는 평형상수의 계산을 정확하게 해냄.  

이에 그치지 않고 [3단계 탐구 활동] 이후 금속과 금속이온의 산화환원 평형을 확인하고자 새로운 실험을 설계하여 추가 실험을진행함. 

단순한 호기심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를 발전시켜 직접 실험을 통해 개념을 확인하고자하는 끈기가 돋보였으며, 학생의 뛰어난 탐구력을 확인함.  

⇒ 학업역량과 학업태도를 보여주는 탁월성 키워드가 자주 등장한다.
⇒ 탐구 활동 3단계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밑줄: 근거 사례  

[생기부 분석] 
⇒탁월성 키워드+활동 표현: 키워드 건수가 많고, 활동 표현의 강세가 강하다.
⇒ 근거 사례: 사례 건수가 많고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다. 인과관계로 연결돼 있어 탐구가 확장·발전해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1→2→3단계로 이어지는 탐구 활동 모습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기록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8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생기부 관리 완벽 해설집 '학생부 합격의 KEY'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학생부 합격의 KEY'는 학종 외 교과전형과 정시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학생부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알려줘, 학생부를 통한 대입 역전을 가능케 합니다. 

▶상위권 대학 합격에 필요한 학생부 관리법 ▶학종 역전 성공 실제 사례 ▶ ‘인서울’에 필요한 학생부 필수 키워드와 활동 근거 ▶학생부 세부 항목별 합격생 우수 기록 사례 582개 등이 실려 있습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