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 연구 관련직

직업 개요
자연과학 연구원은 물리학·화학·생물학·천문학·지구과학 등 자연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물리학·화학·생물학·천문학·지구과학을 연구하여 관련 개념과 이론을 개발하거나 발전시키는 연구를 합니다.
- 물리학·화학·생물학·천문학·지구과학 등의 원리와 기법을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언합니다.
- 수학, 통계학 이론을 연구하고 과학이나, 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수학이나 통계학적 기술을 개발하고 이용합니다.

   
 

교육과정
자연과학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 분야의 각 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합니다.

채용 시 박사 학위 이상으로 지원자를 제한하는 경우도 많아 박사 또는 박사 후 과정(Post doctor)의 교육을 받을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연과학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연구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구보조원(RA)으로 근무하면 입직 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정부출연연구소의 경우 인력이 필요할 때 관련 분야별로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소에서 연수를 받거나 연구보조원으로 근무하다 경력을 쌓아 연구원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사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소에 취업하고, 이후 연구소 생활과 박사학위 과정을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 기업부설연구소나 과학 및 공학 컨설팅 회사 등에도 입사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체계적인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거나 논리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전공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지식을 실제에 적용 혹은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기술을 분석하거나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장비나 기술을 개발하는 능력과 전공 분야에 따라 수리적인 능력이나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연과학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며 정부가 과학기술인력의 육성과 지원을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제시하고 있고, 국가전략 분야의 예산을 증액할 예정이므로 자연과학 연구원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자연과학 지식이 융합되면서 자연과학은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연과학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자연과학 발전과 함께 대학과 기업, 국가기관 연구소에 지속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와 해외 대학에서 배출되는 석사 및 박사급 인력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물리학회 www.kps.or.kr
대한화학회 new.kcsnet.or.kr
한국천문학회 www.kas.org
한국지구과학회 www.kess64.net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