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 연구 관련직

직업 개요
생명과학 연구원은 생물학·식품·농업 등 생명과학 분야의 지식을 이용하여 생명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생명체에 대한 기원·발달·해부·기능관계 등에 관해 연구하며, 이를 응용하기 위한 연구를 합니다.
- 개와 염소와 같은 동물을 복제할 수 있는 기술, 실험실에 사용되는 동물의 생산, 동물의 유전자를 이용하는 기술 등을 연구합니다.
- 인간유전체나 미생물 이용기술, 식물조직배양기술 등을 연구하며 이를 위해 실험, 분석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생명과학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생물학, 식물학, 농학 등 생명과학 학과의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대학이나 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에서는 박사 학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다양한 연구에 참여하여 관련 논문을 학술지에 제출하는 등 연구 경력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구보조원으로 일하거나 일부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시행하는 현장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관련 기관 입직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정부출연연구소의 경우 인력이 필요할 때 관련 분야별로 공개채용 혹은 특별채용을 실시합니다.
해당연구소에서 연수를 받거나 연구보조원으로 근무하다 경력을 쌓아 연구원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사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소에 취업하고, 이후 연구소 생활과 박사학위 과정을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벤처기업으로 진출하는 것도 가능하며 의약품 제조업체나 식품 제조업체, 화학제품 제조업체 등에 입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생명체와 생명현상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요구됩니다. 연구와 실험을 끊임없이 계속해야 하므로, 이를 견뎌낼 수 있는 체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생물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논리력, 추리력, 관찰력이 요구됩니다. 생명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첨단 기술을 적용해야 하므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생명과학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이오 제약, 바이오 에너지, 뇌 과학 등 첨단 생명공학기술 개발과 바이오산업 육성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생명공학 산업의 성장과 함께 생명과학연구원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줄기세포 연구, 뇌 연구 및 신약개발 분야에서 각종 기초연구와 응용연구가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이 분야의 일자리가 특히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식량 확보, 질병 퇴치, 환경보전 등의 중요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생명과학의 지식과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명과학의 지식과 기술은 산업계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생명과학 연구원은 바이오 산업을 이끄는 핵심적 인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생물과학협회 www.kaobs.or.kr
한국생물공학회 www.ksbb.or.kr
한국생명공학연구원 www.kribb.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