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직

직업 개요
조경 기술자는 정원·공원·오피스 단지 등을 지형과 용도에 맞게 설계하고, 조경공사를 관리·감독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고객과의 협의를 통해 조경 설계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별 최적의 조경 설계 기준을 설정합니다.
- 나무·관목·정원·조명·산책로 등 부지의 상세한 제도작성을 준비합니다.
- 비용견적을 내고 명세서를 작성하며 조경건설사업을 위한 제안서를 평가합니다.
- 환경평가·계획·역사적 유적지의 보존 및 재창조를 포함한 환경설계 연구를 수행하고 조경건설 작업을 관리ㆍ감독합니다.
- 도시계획·도시재개발계획·특정지역계획 등 국토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계획수립과 집행과정에 참여합니다.

   
 

교육과정
조경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조경학과, 도시환경조경학과, 녹지조경학과, 환경조경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의 조경학과에서는 조경학, 조경사, 조경설계, 조경시공, 토양학, 지형학, 조경구조공학, 조경소재론, 실내조경설계, 환경녹지설계, 관광 및 휴양지설계 등을 배우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조경산업기사 및 기사, 조경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 등이 있습니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는 경우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밖에도 토목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도시계획기사, 토양환경기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조경 기술자는 건축 및 엔지니어회사의 조경부서, 조경컨설팅회사, 종합 및 단종 조경업체, 조경설계용역업체, 조경시설물 설치전문공사업체 등에 취업합니다.

조경 식자재전문공사업체, 조경시설물 설치전문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공원,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관리부서, 정원수 및 온실 재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조경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통해 기술직 공무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조경 기술자는 문화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조경 기술자는 공간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분야이므로 미를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과 공간을 설계할 수 있는 건축이나, 구조, 설비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 조경사들과 함께 작업할 때가 많으므로 원활한 의사소통과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되고, 설계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조경 업무를 수행할 때, 도면을 구상하거나 제작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창의력, 합리적 사고, 공간 지각력이 필요합니다. 예산 및 원가를 계산하거나 배치 및 도면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경우에는 수리력과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해외설계사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조경 기술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쾌적한 주거환경, 자연과 조화된 생활공간 등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 중에 조경이나 녹지율 등의 주거환경을 보는 수요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설사들은 아파트 단지를 조성할 때 주변 환경과 경치를 고려하여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경 기술자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법상 면적 200m2 이상 건축 시에는 조경공간면적이 확보되어야 하는 데다가 대체 에너지, 친환경 설계사, 환경 컨설턴트, 생태교육가 등의 직업이 유망 직업으로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조경 기술자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시설물설치공사업협의회 landscape.or.kr
(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www.kepla.or.kr
(사)한국조경학회 www.kila.or.kr
(사)한국조경사회 www.ksl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