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직

직업 개요
도시전문가는 인구통계학·경제·정치·문화·사회·자연 및 기타 토지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교통전문가는 교통시설물의 계획, 설계 및 운영을 위하여 과학적인 원리와 기술을 적용합니다.

도시전문가는 토지이용이나 지역개발계획을 세우고 개발하기 위해 도시, 지방, 중앙의 공공사업기관, 행정기관 담당, 변호사, 토지개발자 등과 협의합니다.

토지개발개념에 대해 조언하고 지대설정, 공공 전기·수도·가스 사업시설, 지역시설, 공원, 농업 및 기타 토지이용을 위한 계획을 권고하며, 미래의 토지이용과 환경보호와 관련된 장기 목표 및 정책을 세웁니다.

교통전문가는 도로, 공항 및 항만 개발에 참여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합니다. 도로교통의 효율화 및 도시교통난 완화를 위해 교통영향 평가와 분석, 교통수요관리방안을 마련하여 도시교통정비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합니다. 그리고 지능형 교통체계를 연구하고 교통 부문 지리정보체계를 구축합니다.

   
 

교육과정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도시공학과, 도시지역계획학과, 도시환경학과, 도시계획과, 지역개발학과, 교통공학과, 건설도시공학과, 도시정보공학과, 도시계획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도시공학을 전공하면 도시계획, 도시발달사, 도시개발, 도시설계, 교통계획, 교통공학, 지역계획, 환경계획, 도시환경, 도시구조, 조경계획, 도시경제, 물류시스템, 도시법규, 도시정책, 부동산학 등을 배우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와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도시계획기사, 도시계획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는 주로 설계회사, 교통정보화 관련업체, 건설회사, 부동산개발회사, 정부단체, 도시개발공사 등에 진출합니다.

각 시·도 도시개발공사나 정부단체에 취직하여 도시계획가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도시개발공사나 정부단체와 연계하여 도시를 계획하는 설계회사나 건설회사, 부동산개발회사 등에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정보화 관련 업체에 취업하여 교통 분야의 도시계획가로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민간 업체에서는 인터넷이나 신문, 협회 등의 구인공고를 통해 공개 채용을 하고, 중앙부처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기술직(도시계획) 공무원 공채시험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채용합니다.

   
 

흥미 및 적성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는 진취적이면서 분명하고 체계적인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토지이용계획 등의 타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이해 당사자를 설득하고 의견을 조율해야 하므로 의사소통능력과 협상능력이 요구됩니다.

팀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어려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설계 및 도면을 작성하거나 보수, 재건축 또는 도로계획 업무가 많으므로 공간 지각력이 필요하며, 인간과 도시, 교통 등의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예측 능력이 요구됩니다.

도시와 인간, 자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이 요구되는 전문 분야로서 거시적인 안목을 통한 분석적인 사고 능력과 공간 지각력, 사물을 범주화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신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 종합관광단지건설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가 낙후된 지방 도시를 재정비하고, 지방의 도시화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종합적 디자인 능력을 갖춘 고급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에 따라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국토와 도시 개발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시책에 따라 해당 분야의 일자리 고용이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 현재 건설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인해 도시 및 교통설계 전문가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www.kpa1959.or.kr
(사)한국도시설계학회 www.udik.or.kr
한국교통연구원 www.koti.re.kr
한국엔지니어링협회 www.kenca.or.kr
한국건설기술인협회 www.koce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