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관련직

직업 개요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기계공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산업 생산설비를 설계하고 만들고 직접 운영하며, 제품제조에 필요한 기계장치와 산업설비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합니다.

기계의 구성요소, 시스템 실현가능성, 설계, 운영 및 성능에 관해 연구하며, 기계의 고장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그리고 제품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기계 및 시스템에 대한 세부사항을 설계합니다. 아울러 산업설비나 건설현장의 기계시스템의 설치, 변경, 위탁을 감독하고 검사하며, 기술자 및 다른 엔지니어를 감독합니다.

   
 

교육과정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정보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조선공학과, 기계설계학, 로봇시스템공학,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기계설계학 등 기계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교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공작법, 재료역학, 자동차 공학 등의 교과목을 통해 열 및 기계적 에너지의 발생, 전달, 이용방법 등의 기계공학의 일반지식을 배우고 기계의 개발과 생산에 관해 집중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기계공학 기술자에게는 유체 및 열공학, 소성 등의 가공공학, 에너지 및 재료공학, 동역학 및 제어공학 등 기계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전기 및 전자의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자동화를 위한 관련 지식도 필요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기계기술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및 기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 건설기계기술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기계안전기술사, 조선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조선기사 등이 있습니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취업방법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공채나 특채를 통해 산업용기계 제조회사나 자동차제조회사, 항공기제조회사, 철강회사, 조선회사, 발전설비생산회사, 냉난방설비회사를 비롯하여 전자, 전기, 반도체, 통신, 화공, 환경, 금속, 건축, 토목,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게 됩니다.

연구개발 부서의 기계공학 기술자는 관련전공 석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가 많으며, 경력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경우는 연구책임자나 팀장으로 연구 기획 및 관리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게 됩니다.

   
 

흥미 및 적성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나 기계와 관련된 일들을 좋아하고, 논리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스트레스를 감내하고 적응성 및 융통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모델과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분석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도 필요합니다.

타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에 의해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정신,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됩니다. 연구개발에서의 혁신적인 사고, 현장에서의 적응력과 융통성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연구 및 개발을 위해 팀을 구성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에 대한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경기는 2009년 글로벌 경기침체에서 벗어나 회복기조로 선회한 듯하였으나, 2011년 이후의 글로벌 경제 위기에 대한 불안감, 불안정한 유럽 정세 등 국내외 경제 여건에 대한 불안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 경기부양 정책과 경기 회복, 기계분야에 대한 설비투자가 자동화설비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관련 기술자에 대한 인력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계 산업 중 IT 등 기술융합화를 통한 산업, 즉 항공우주산업, 로봇, 통신, 의료기기산업 등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기계공학기술자의 신규 고용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계들이 복잡해짐에 따라 새로운 전문기술을 습득한 숙련된 기술자 및 연구원들의 수요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유체기계공업학회 www.kfma.or.kr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www.kocema.org
대한기계학회 www.ksme.or.kr
한국자동차산업협회 www.kama.or.kr
한국기계산업진흥회 www.koami.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