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관련직

직업 개요
화학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석유, 광물, 나무 등 천연자원을 이용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화장품·비누·섬유·의약·고무·플라스틱 등 화학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연구하거나, 화학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시스템 및 관련 장비를 연구·설계·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화학·석유·펄프나 제지·합성수지 산업 등 각종산업에서 화학적·물리적 변화를 이용하여 화학제품을 제조하거나 생산하기 위한 공정을 연구·설계·개발합니다.

안전기준에 적합한 화학제품 생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설계와 설계도에 따라 설비의 건설과 설치를 감독하며, 생산 공정 및 각종 제어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다루거나 제작합니다.

생산된 제품이 품질표준을 만족했는지 확인하는 품질통제 활동과 품질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원료·제품·폐기물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활동을 합니다.

   
 

교육과정
화학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화학공학, 정밀화학, 고분자공학, 고분자재료공학, 응용화학공학, 정밀공업화학, 화학시스템공학, 생명환경화공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의 화학공학 학과에서는 화학공학의 기초이론 및 공정설계, 열역학, 열물질 전달, 전달현상 등에 대한 전문적 교육과 화학, 에너지, 환경, 소재 등 실용적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실험실습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ㆍ개발 분야의 연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 대학원의 석사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된 국가 자격으로는 화공산업기사 및 기사, 화공기술사, 화학분석기사, 화공안전기술사, 화약류제조기사 및 산업기사, 화약류관리기술사, 화약류관리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대학교에서 화학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일반기업 또는 공기업의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석유정제, 화학약품 등의 석유화학 산업 분야의 제조업체나 환경 분야 산업체, 연구소, 제약회사, 화장품회사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중앙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공업직(화공직)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7급·9급 공업직(화공직)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 응시하면 되고, 응시 가능 나이는 7급 시험의 경우 20세 이상, 9급 시험의 경우 18세 이상이어야합니다.

시험일정은 매년 1회(국가직 7급: 7월, 국가직 9급: 4월, 지방직 7·9급: 5월) 실시되며, 시험과목은 7급의 경우 국어(한문 포함), 영어, 한국사, 화학개론, 화공열역학, 전달현상, 반응공학이고, 9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입니다.

시험은 선택형 필기시험이며 1차, 2차 합격자에 한하여 3차 면접시험을 실시한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흥미 및 적성
물질의 화학적인 변화에 관심이 많고 화학실험 또는 분석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연구할 때 각종 실험과 공학적인 계산을 할 수 있는 수리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분야의 공학기술자와 팀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하고, 실험실습과정에서 유독물질을 취급해야 하므로 세심한 주의력도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화학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학산업의 규모는 석유정제품 제조업을 포함하는 경우 국내주요 제조업종으로 수출을 이끌고 있어 일자리는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중국의 낮은 가격 제품의 대량생산과 일본의 낮은 환율을 통한 저가가격의 제품수출 등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화학 및 석유제품의 수출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에서는 설비투자, 제품의 고급화를 위한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학산업과 함께 환경산업, 대체에너지산업, 바이오산업, 의료산업, 정밀화학산업, 신소재산업, 식량산업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연구개발과 기술 인력의 신규 고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화학회 www.kcsnet.or.kr
한국화학공학회 www.kiche.or.kr
한국화학연구원 www.krict.re.kr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www.kscia.or.kr
한국석유화학협회 www.kp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