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관련직

직업 개요
화학공학 시험원은 화학공학기술자·연구원의 지휘와 감독 아래 각종 화학 실험, 검사 및 분석을 보조하거나 직접 실시하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화학제품의 원료나 표본을 수집하고 시험·검사 및 분석용 재료와 장비를 준비합니다.
- 각종 실험과 시험의 검사·분석을 보조하거나 직접 실시하여 결과 및 특성 등을 파악합니다.
- 화학원료 또는 제품의 시험결과를 시험분석 작업표준서 또는 시험 결과서에 작성하고, 제품 생산 표준에 시험 결과가 적합한지 등을 확인한 다음 내용을 보고합니다.

   
 

교육과정
화학공학 시험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석유화학제조 분야) 및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문대학에서 화학관련 분야를 전공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화학공학 전공의 경우 화공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물질전달, 화학반응공학, 유기공업화학, 화학공학실험, 공업화학실험 등을 배우게 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화학분석 기능사 및 기사, 화공산업기사 및 기사, 화공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마이스터 고등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에서 화학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일반기업 또는 공공기업의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석유정제, 화학약품 등의 석유화학 산업 분야의 제조업체나 환경 분야 산업체, 연구소, 제약회사, 화장품회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중앙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공업직(화공직)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7급ㆍ9급 공업직(화공직)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 응시하면 되고, 응시 가능 나이는 7급 시험의 경우 20세 이상, 9급 시험의 경우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시험일정은 매년 1회(국가직 7급: 7월, 국가직 9급: 4월, 지방직 7ㆍ9급: 5월) 실시되며, 시험과목은 7급의 경우 국어(한문 포함), 영어, 한국사, 화학개론, 화공열역학, 전달현상, 반응공학이며, 9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입니다. 시험은 선택형 필기시험이며 1차, 2차 합격자에 한하여 3차 면접시험을 실시한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흥미 및 적성
물질의 화학적인 변화에 관심이 많고 화학실험이나 분석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시험 및 검사과정은 정밀성과 정확성이 요구되고 시험과정에서 유독성이 있는 화학 원료 및 재료를 취급해야 하므로 세심함과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공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수리력, 기술 분석력이 필요하며, 각종 시험장비의 조작 및 점검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화학공학 시험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학산업과 석유정제품 제조업을 포함하는 경우 국내 주요 제조업종으로 해외 수출을 이끌고 있어 화학공학과 관련된 분야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낮은 인건비와 저가 제품의 대량생산과 환율에 따른 일본의 저가 정책 등 세계 시장에서 지속되고 있는 경쟁에도 불구하고 화학 및 석유제품의 수출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학산업과 함께 환경산업, 대체에너지산업, 바이오산업, 의료산업, 정밀화학산업, 신소재산업, 식량산업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연구개발과 기술 인력의 신규 고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관련 기업에서는 설비투자와 제품의 고급화를 위한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화학회 www.kcsnet.or.kr
한국화학공학회 www.kiche.or.kr
한국화학연구원 www.krict.re.kr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www.kscia.or.kr
한국석유화학협회 www.kp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