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직업 개요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력,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 건설, 전기 설비, 발전,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계획·설계·시공 및 방법의 개발이나 연구, 각종 감리 업무와 전력 시설물의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등의 일을 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회사에 맞는 장·단기 기술정책 등을 제안하고 최신 기술정보를 수집·조사하여 생산 및 설비 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개발하거나 연구합니다.
- 공업표준화(KS) 및 사내기술규격표준 등을 만들거나 조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 전기 부문의 각종 설비·건설·정비계획 등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하고. 기존 설비의 시설용량, 규격, 형식 등을 검토하여 설비개선방안을 개발하거나 연구합니다.
- 전기 관련 제조업 분야에서는 제품 개발 및 설계 업무,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 공장 자동화 시스템 개발 업무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및 기기 제조업 분야 등에서 연구·개발·설계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원자력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설계 분야의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원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전기관련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기산업기사 및 기사, 전기기능사 및 기능장, 전기안전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전기공사산업기사 및 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및 기사, 전기철도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전기공사업체, 전기기기 설비업체, 감리업체, 통신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종합건설회사, 발전·변전시설, 기업체 부설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 연구소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전기 관련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원의 경우 대학원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앙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공업직(전기직)공무원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7급ㆍ9급 공업직(전기직)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 응시하면 되고, 자격조건은 7급 시험은 20세 이상, 9급 시험은 18세 이상입니다.

시험일정은 매년 1회(국가직 7급 : 7월, 9급 : 4월, 지방직 7ㆍ9급은 5월) 실시되며, 시험과목은 7급의 경우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물리학개론,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전기기기이며, 9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입니다.

시험은 선택형 필기 시험이며 1차, 2차 합격자에 한하여 3차 면접시험을 실시한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흥미 및 적성
평소 전기, 기계, 전자회로, 에너지, 통신과 같은 분야에 흥미가 있고, 수학이나 물리학 과목에서 다루는 수식이나 문제를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으며 궁금증을 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성격이면 좋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을 위한 창의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적 사고능력, 판단력이 요구되며 전기전자와 관련된 이공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전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작은 실수로 인해 큰 재해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의력이 뛰어나거나 차분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한 직업입니다.

다른 분야의 기술자와 팀을 이루어 하는 일이 많으므로 리더십, 협동심, 원만한 인간관계가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공학과 관련된 산업으로 발전 및 전기변환, 전기제어 및 전기공급 장치 제조업, 전지제조업, 전기기기 제조업, 통신공사, 전기공사업 등이 있습니다. 매년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는 소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지 기술 개발 속도가 반도체 기술 개발 속도를 따라잡지 못함에 따라 작고 전기 용량이 큰 전지 개발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전력사용량이 꾸준히 늘고 있어 필요한 발전설비와 전기 관련 인력 수요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일자리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의 계속 증가와 정부가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에게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게 하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설비와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력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전력기술인협회 www.keea.or.kr
한국전기연구원 www.keri.re.kr
대한전기협회 www.electricity.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