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직업 개요
전자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물리학 및 수학의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재료 속성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전자제품이나 반도체 등을 개발·설계·연구하고 생산관리 및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제품을 설계·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성능, 기능, 디자인 등의 의견수렴을 위해 시장조사를 하고 경쟁업체의 제품 및 트렌드, 기술변화 등을 분석한 후 설계를 합니다.

제품의 모델을 만들어 성능에 이상은 없는지, 정상적인 작동은 하는지, 진동이나 충격에 강한지 등을 테스트합니다.  기존의 생산 시스템으로 제작이 가능한지를 점검하고 제품 생산 시 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교육과정
전자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원자력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합니다.

전자공학 관련 학과에서는 물리전자공학, 디지털 통신, 신호 및 시스템, 물리학 및 실험, 통신 네트워크 등을 주요 교과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 전기, 통신이 접목된 기술과 연구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자, 전기, 통신 관련 과목을 종합적으로 배우기도 합니다.

전자공학 연구, 개발 분야에 종사할 경우 관련 전공 대학원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이나 민간의 훈련기관 또는 사설교육기관에서 전자관련 국가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자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응용기술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및 기사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가전제품 제조업체, 반도체생산업체, 전자의료기생산업체, 사무자동화생산업체, 기업체부설 연구소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보통 공개채용에서는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특별채용에서는 관련 분야의 경력자를 우대하여 채용할 때도 있습니다. 중소규모 기업의 경우 상시채용을 통해 인력을 모집하기도 합니다.

연구소 및 연구개발 분야로 진출할 경우, 관련 전공 대학원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흥미 및 적성
전자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다루기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기본적으로 수학과 물리학과 같은 이공계 과목을 좋아하고, 복잡한 수식을 잘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을 위한 창의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적 사고능력, 판단력이 요구되며 전기전자와 관련된 이공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른 분야의 기술자와 팀을 이루어 하는 일이 많으므로 리더십, 협동심, 원만한 인간관계가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전자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분야를 비롯한 전자공학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경쟁력을 가지고 전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메모리 분야는 새로운 기술을 늘 앞서 발표하며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전자부품 재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물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무선 인터넷과 3G나 LTE와 같은 네트워크, 케이블TV나 위성TV, IPTV 서비스, 산업용과 가정용 지능형 로봇, LCD TV, LED TV와 같은 각종 전자 제품의 생산과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10대 주력 산업의 하나인 전자산업은 반도체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의 휴대용 통신기기와 초고화질 TV와 디스플레이, IT를 접목시킨 가전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인력 수요가 계속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전자공학회 www.ieek.or.kr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www.gokea.or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