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직업 개요
내선전공은 발전소로부터 온 전기를 주택이나 공장, 빌딩 등에 공급하기 위하여 옥내(실내) 전선관의 배선 또는 등기구류의 설비를 건물내부에 시공하거나 보수하고, 공급된 전기를 제어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면,
- 전기배선도면을 보고 전기가 공급될 건물 외부와 내부의 구조물 상태, 배전선로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건물의 바닥판 또는 지붕판인 슬래브의 배관, 건물 내부 및 외부에 노출된 배관, 벽체의 배관, 분전반, 건물 내부에 전선을 배치하고 보호하기 위한 덕트 등을 설치합니다.
- 건물 내부의 콘센트, 조명, 스위치 등 전기기기를 전선에 연결·설치하고, 소방 설비나 인터넷·전화 관련 통신선을 건물 내에 설치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과정
내선전공이 되기 위해서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습니다. 전기배선이나 전기도면 등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경우 유리합니다.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문대학의 전기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특성화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에서 전기 관련 분야를 전공하거나,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및 사설교육기관에서 전기 관련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기기능사 및 산업기사, 전기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전기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학교 및 훈련기관의 소개를 통해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공사 전문회사, 조명공사회사, 시공회사, 오피스텔 및 공동주택·사무실·공장·공공기관 등의 시설관리부서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내선전공은 건물의 구조에 호기심이 많고 전기에 대한 이론이나 원리 등에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주로 손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여러 배선의 색상을 구별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꼼꼼함과 섬세함이 요구됩니다.

건축 시공 분야 기술자나 전기 관련 기술자 등 여러 명이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심과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각종 전기기계장치의 설계도, 배선도를 이해하고 관련 장치의 부품 상호간 배열·위치·관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작업 진행 시 전기도면에 따라 일의 순서를 진행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내선전공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내선전공은 건설 산업과 관련이 되어 있는데, 건설 산업 전반이 침체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재건축 연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는 등 국내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건물을 신축하거나 재건축하는 것 이 외에도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비용 절감을 하려는 경향도 있습니다.

일반 주택, 대형 사무실까지 네트워크 구축 및 통신구축이 보편화되고 각종 전자제품이나 전자장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선전공의 업무가 전기 설치 이 외에도 네트워크나 통신케이블, 소방영역까지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전기협회 www.electricity.or.kr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www.kemc.co.kr
한국전력공사 www.kepco.co.kr
한국전기기술인협회 www.keea.or.kr
한국전기공사협회 www.kec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