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각종 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개발·설계하고, 통신망의 안정적 운영과 통신품질 향상 및 유지를 위해 통신망을 운용·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면,
- 효과적인 통신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획·연구하고 설계하며, 세부 시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 전화기, 교환기, 전송기, 단말기, 송·수신기 등 각종 통신장비를 연구·개발·설계하고, 이들의 설치·유지·보수 활동을 계획하고 감독합니다.
- 방송 서비스 현황 및 수신 상태를 분석하고 주파수를 선별하며 송출시스템 송신장비 운용사항을 검토하고, 방송시설을설 계합니다.
-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무선통신 및 위성통신에 관한 각종 무선설비 설계 및 설치공사를 감독·시공하는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 대학원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을 전공하면서, 통신이론, 광통신, 이동통신, 데이터통신 등 통신관련 과목에 대한 이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 사설교육기관에서도 통신공학과 관련된 직업교육이나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정보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통신기술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및 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유·무선 통신서비스업체, 컴퓨터 네트워크 업체, 방송국, 휴대폰 등 정보통신기기제조업체, 통신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 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특히 대기업 부설연구소나 국·공립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에 한해 채용을 하는 경우가 있어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통신기기 설계 및 개발과 관련된 자료나 문서·서적이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영어 능력을 갖추면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각종 IT기기나 통신기술 방송기술과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통신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개발 능력,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여러 명이 함께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트워크 및 WIFI, WIBRO, 3G나 LTE 등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의 개발, 블루투스와 RFID16)와 같은 무선통신 기술과 IoT(Internet of Things)로 불리는 사물인터넷17)과 같은 신기술 출현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각종 기업체의 투자 및 기술개발로 일자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3G, LTE, WIFI, WIBRO 등 무선인터넷 환경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인터넷의 경우 유선인터넷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하므로 보안과 관련한 전문 인력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송기술과 통신기술이 접목된 실시간 방송과 영상보기 등의 서비스가 보급되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지원과 기술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일자리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 기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은 입는 컴퓨터라 불리는 웨어러블 컴퓨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www.kcc.go.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한국사물인터넷협회 www.karus.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