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는 네트워크18)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장비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시스템을 개발, 기획하고 설계 및 시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네트워크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분석·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책을 마련하고 기본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기능성, 안정성, 확장성, 변경가능성, 관리용이성에 입각하여 구조를 설계합니다.

설계 지시서에 따라 관련 하드웨어장비 및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 대한 조달 방안을 마련하고, 발주된 네트워크 시스템이 입고되면 개별 시스템에 대한 설치 과정을 통해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을 시험 확인하고 이의 결과를 평가합니다.

개별 시스템 및 통합 구축된 네트워크 시스템의 시험 평가가 완료되면 실제 운영에 대비한 네트워크 시스템의 운영 관리체계를 정립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고장 시에도 네트워크 관리자와 더불어 원인파악을 하고 신속한 복구대책을 마련합니다.

   
 

교육과정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로부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기반 엔터테인먼트와 초고속 통신망 구성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전반에 걸친 교육을 받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 사설교육기관에서도 네트워크 시스템과 관련된 훈련이나 자격증 대비 과정의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관리 기술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계산기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시스템통합(SI)업체, 공공 및 민간기관 전산실, 기업체전산실, 인터넷데이터센터, 네트워크설치 및 유지관리업체, 네트워크보안업체, 통신업체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대학졸업 후 진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네트워크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네트워크 관련 분야에서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흥미 및 적성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는 IT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거나 인터넷, WIFI, 3G, LTE, Wibro등 네트워크 기술과 관련된 기술과 장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최적의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하며, 설계를 의뢰한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응용능력이 있어야 하며,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 정부기관, 학교, 공공기관 등 흔히 유선인터넷이라 불리는 네트워크인 LAN이나 WAN과 가상사설망인 VPN, 가게나 상점의 카드승인 단말기에 연결된 VAN, WIFI나 WIBRO, LTE 등과 같은 무선인터넷 등 네트워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일자리도 증가할 전망입니다.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및 증가, IP공유 등을 통한 홈 네트워크의 확대,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확대, 사물인터넷 기반 마련 등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투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선 및 무선네트워크는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 경쟁이 심해지면서 점차 초고속·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IPTV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TV보기, 드라마 다시보기, 주문형 동영상 보기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네트워크 사용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음성통화가 아닌 실시간 동영상 및 음악 감상, 스마트폰 게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인터넷 이용 등 점차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과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한국정보기술연구원 www.kitri.re.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