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컴퓨터 보안 전문가는 컴퓨터 정보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시스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탐지하고 대응해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네트워크에 있어서 위험 및 취약 요소를 파악하고, 시스템에 대한 해킹·DDOS공격·변조·파괴·바이러스 등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합니다.
- 조직 또는 기업 내부의 네트워크인 인트라넷, 일반고객이나 협력업체와 연결된 엑스트라넷, 업무관련 시스템 및 제휴업체를 연결하는 정보보호 아키텍처 등을 구현합니다.

- 인터넷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불법적인 침입을 차단하기 위해 방화벽 및 보안체계를 구축합니다.
-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데이터를 복구하며, 정보보호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합니다.

   
 

교육과정
컴퓨터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정보보안학과, 정보보호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자공학과, 전산학과, 정보처리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교의 정보보안학과에서는 컴퓨터활용, 암호기술,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기술, 프로그래밍 실무, 웹프로그래밍 보안, 해킹 및 바이러스 대응, 침입차단 및 탐지, 정보보호법 등 컴퓨터 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 사설교육기관, 직업전문학교에서도 컴퓨터 보안과 관련된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보호교육센터에서 컴퓨터 보안과 관련된 직업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정보보안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관리 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자격으로는 국제공인정보시스템감사사(CISA), 공인정보 시스템보안전문가(CISSP)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컴퓨터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인터넷 보안업체,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업체, 대기업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정보보안관리, 자료보안과 관련된 부서, 민간 및 공공기관의 보안담당자 등으로 취업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및 사설교육기관에서 일정기간 이상 교육을 받고 취업을 알선받아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컴퓨터 보안 전문가는 평소 IT분야의 기술이나 네트워크 기술, 관련 보안장비 및 서버, 해킹 및 보안 분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컴퓨터 시스템과 서버 해킹 및 바이러스 등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등의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새로운 컴퓨터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컴퓨터 보안 전문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반 사무용 및 가정용 컴퓨터 이 외에도 스마트폰, 태블릿 PC등 휴대용 기기 등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이들 기기에 대한 정보보안, 해킹방지,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차단 등 보안기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유선 네트워크 이 외에도 WIFI나 WIBRO, 3G나 LTE 기술 등 무선네트워크 분야에도 보안기술은 중요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안기술은 우리 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국가기반시설, 국방,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각종 네트워크 및 통신 서비스에 대한 해킹방지, DDOS19) 공격 대응, 보안네트워크 및 서버구축 등 보안 전문가의 활동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대형 통신사 및 카드사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각종 기업 및 공공기관의 정보가 유출됨으로써 정보보안에 대한 위험관리 및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물간의 네트워크 통신 기술인 사물인터넷 기술이 논의되면서 기업에서는 사물인터넷 보안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 및 보안 플랫폼 개발에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www.kisia.or.kr
한국인터넷진흥원 www.kis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한국정보기술연구원 www.kitri.re.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