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각종 응용 분야에 해당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설계하는 일을 수행 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사무보조(한글, 오피스 프로그램 등), 기업 데이터베이스관리, 과학계산, 게임, 교육, 이미지편집,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등 특정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 응용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여러 가지 자료 분석을 기초로 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사양과 관련된 설계를 합니다.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이전에 개발된 응용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용도를 파악하여, 각종 응용 분야에 보다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여러 가지로 각각 개발된 프로그램을 하나로 모아서 응용시스템으로 만들고, 다양한 시험을 실시하여 기능과 성능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합니다.

   
 

교육과정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개발, 전산, 정보처리 등을 배우면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학과에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 실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훈련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컴퓨터 관련 전공을 하지 않더라도 사설교육기관에서 C언어,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관련 분야에 진출할수 있습니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자격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등을 필요로 합니다. 국제자격으로는 오라클사의 OCJP(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CSD(Microsoft Certified Solution Developer), MCSE:(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Expert-Server Infrastructure)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이나 3~4년 정도의 실무경험이 필요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대부분 공개 채용을 통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컴퓨터 게임 개발업체, 각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전산실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실무적인 경험이 많이 쌓이면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자리를 옮기거나, IT컨설턴트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고객들이 필요한 각종 분야의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이나 이전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인내심과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계속해서 나타는 새로운 기술들을 익히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을 통해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퓨터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등에 관한 다양한 관심과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수리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보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시설들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일자리도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의 증가와 함께 이용자들도 증가해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이 필요해 짐에 따라 개발자의 역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제품 개발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증가하고,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선정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산업과 응용소프트웨어 산업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분야의 웹 관련 개발자들의 역할이 일부 중복되기도 하지만, 통계 등을 활용한 새로운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로 전문성이 확보되어 개발자들의 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www.sw.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