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는 웹 사이트 또는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는 작품을 기획, 연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웹 기획자는 웹에서 서비스할 전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여, 디자인과 운영방안 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한 기획과 개발을 합니다.

웹 사이트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사용자, 경쟁업체, 시장 등에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여 전반적인 기획업무를 담당합니다.

멀티미디어 기획자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장르와 대상 연령층, 게임 난이도,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 전개 등을 구상합니다.

   
 

교육과정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정보통신과, 컴퓨터공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멀티미디어정보과, 영상콘텐츠과, 시각디자인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나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등의 응용과목에 대한 지식을 쌓고, 학습을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사설교육기관을 통해 웹 관련 프로그램 교육과 함께 웹 편집기능이나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에 대한 기술을 배우면 취업 시 유리합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하는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국제자격으로는 오라클사의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JP(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며 다양한 웹 개발과정에 참여한 이후 많은 경험을 쌓은 이후에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많은 경력이 쌓이면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제작업체, 일반기업, 공공기관의 전산실, 시스템통합업체 등에는 관련 웹 사이트 개발이나 기획에 대한 경력이 있는 사람이 채용에 보다 유리합니다.

웹 기획 프로젝트에 대한 명성을 얻게 되면 프로젝트매니저로 활동하거나, 웹프로그래밍과 웹디자인 등을 접목시켜 본인의 회사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적용하는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공동 작업을 위한 원활한 의사전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관련된 기획을 해야 하므로 철저한 시간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웹 및 멀티미디어 관련 기획을 위해서 여러 분야의 담당자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지휘할 수 있는 리더십과 통솔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내용의 웹 및 멀티미디어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전산능력과 기존의 웹 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관련 멀티미디어 기획을 위해서는 예술적 형태를 창조하여 현실에 맞게 구현해야 함으로 창의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고속인터넷 시설이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블로그 활용과 모바일과 연계된 SNS 등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어 관련 웹사이트를 기획하는 인력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정보 검색과 함께 각종 민원 처리 업무가 웹상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일자리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이와 연계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의 기획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의 일자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이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분야별로 다양한 게임들에 관한 기획을 할 수 있는 인력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보급의 증가로 인해 사용자가 많아져 모바일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관련 웹 사이트의 구축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기획하기 위한 인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