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전반적인 관리를 전문적으로 시행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세부적인 분석을 실시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이용자들을 등록 및 관리하고 자료에 대한 접근범위와 보호 정책에 대한 지원을 담당합니다.

-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할 경우, 사용자에게 사용방법 설명과 문제 발생 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향상된 성능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데이터베이스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전산학, 정보·통신공학과 수학 관련 학문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정보처리와 관련된 교육과목을 배울 수 있는 사설학원이나, 각종 관련 교육기관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개발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으로는 정보관리기술자,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자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CSE:(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Expert-Server Infrastructure), 오라클사의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P-DBA(Oracle Certified Professional-DataBase Administrator)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데이터베이스 관련 분야에서 개발 경험 등을 통해 경력을 쌓은 후 개발자로서 일을 시작합니다.
데이터베이스제작업체 등에서 성능 모니터링과 성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경력을 쌓은 후 데이터 개발자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업체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 관련된 컨설팅 업체, 정보통신업체, 시스템통합업체, 소프트웨어개발업체 등에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소규모 업체나 일반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로서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이 인정되면 큰 규모의 데이터 개발이나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공공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세부적인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을 정도의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것보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일에 흥미를 가지고 개발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분석적인 작업을 장시간 실시해야 하므로 자기통제력 등과 같은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적인 사고능력과 더욱 편리한 시스템의 원리를 만들기 좋아하는 혁신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사용자에 적합하고 편리하게 새로운 것을 체계적이고 오차 없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논리력과 정확한 수치에 근거해 작업하기 위한 수리력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초로 한 데이터를 개발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공학기술에 대한 지식과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전산능력과, 기술설계능력, 분석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데이터베이스 개발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러 가지로 세분화되고 다양해진 웹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개발자의 일자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이터베이스산업이 정보화 사회의 중심적 역할과 더불어 정보통신산업을 육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분야의 데이터베이스 전문가의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넷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관리와 분석 자료의 구축, 서비스가 제공되는 콘텐츠 모두 데이터베이스 개발 영역에 포함되므로 정보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개발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통신 시설의 진화와 함께 지식정보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영역에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자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www.kodb.o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