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정보 시스템 운영자는 기업체나 기관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를 수행하고 사용자들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정보 시스템 운영자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업무 자동화 및 전산화 시설을 만들고,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전체적인 작업을 합니다.
- 외부환경으로부터 시스템 장비를 보호하기 위해서 전산실 내의 온도·습도·분진 등을 확인하고 최적화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주변을 관리합니다.

- 정보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등록 관리 및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 시스템 내부 정보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적인 보조 장치를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수정 및 변환시키는 일을 합니다.
- 정보 시스템 운영상의 문제점이나 이상이 생기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최단시간 내에 복구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과정
정보 시스템 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 및 관련 대학원에서 시스템공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개발, 전산학, 정보·통신공학 등의 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하면 유리합니다.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 각종 컴퓨터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전반의 운영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정보 시스템 운영자는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를 위해 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컴퓨터 운영체제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의 설치와 보안 등 전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국가기술자격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자격으로는 오라클사의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관련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대부분의 회사에서 신입사원보다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일반기업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의 전산실, 인터넷서비스업체, 웹서버관리업체, 네트워크관리업체 등에서 전산시스템을 운영하는 경력을 쌓은 후에 정보 시스템 운영자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 시스템 운영자로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에는 그 경력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기술컨설턴트,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기존에 있던 것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싶어 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 특정 대상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섬세하고 세밀한 작업이 많은 직업이므로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 한 가지 작업에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 다른 프로그램 개발자 등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성품과, 협동심이 요구됩니다.

전반적인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되며, 각종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기술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 정보 시스템 및 네트워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영과 많은 사용자의 관리를 담당하고 설치·운영·복구를 하고 있으므로 높은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시설 확대와 함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통신기기 보급의 증가로 인해 정보 시스템 운영 범위가 증가하고 필요한 영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 형태와 관련된 정보시스템들이 늘어남에 따라 시스템의 유지 보수 업무와 함께 전문화되고 특화된 형태로 정보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일자리가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나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로 인한 SNS의 활성화 등과 같은 산업 환경은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와 문제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할 수 있는 인력이 꾸준히 늘어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스템에 대한 안정성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인터넷상에서 곧바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 등의 개발이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www.icqa.or.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