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직업 개요
가스·에너지 기술자 및 연구원은 가스 또는 석유, 광산 등의 에너지 개발을 위한 시설과 장비를 설계하고, 기술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가스·에너지 기술자는 광산개발 및 광산시설의 시스템과 장비를 설계하며, 지하에서의 금속 또는 광석의 추출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합니다.
- 가스·에너지 연구원은 가스 및 석유 등 에너지사업을 위한 주변의 환경이나 기술상의 조건을 분석하여 적합한 시스템 및 장비를 설계하는 작업을 합니다.

- 석유나 가스 매장량을 탐사하고, 개발 및 추출과 관련된 연구 및 광석의 매장량과 탐관설계에 관한 측량 및 연구를 시행합니다.
- 석유 및 가스 에너지의 보유지 생산량을 연구하고 보다 향상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교육과정
가스·에너지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에너지자원공학과, 지구시스템공학과 등에서 에너지공학에 대한 학문을 배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부 출연 연구기관 및 민간기업 연구소, 정책연구기관 등에서는 관련 분야 또는 에너지 및 산업과 같은 응용학문에 대한 석·박사급 학위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천연가스 및 지하자원 개발, 폐기물을 활용한 자원개발 및 환경공학 등과 같은 응용학문의 석사 이상 학위를 취득하거나, 자원과 연관된 정책 실무 경력을 쌓으면 유리합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시행하는 원자력발전기술사, 원자력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을 통해 대학 부속 연구소, 산업체,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일할 수 있으며, 연구경력자인 경우 특별채용이나 수시모집을 통해 채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원의 경우 해당 분야 자격증 소지 여부 보다는 석사 이상의 학위취득과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경력이 있을 경우 취업에 유리합니다. 기술자의 경우 건설회사, 정유회사, 천연가스 관련업체에서 일하거나, 기업체 연구소 등에 진출하여 활동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사물의 물리적인 현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거나 어떤 분야를 꾸준히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기계나 도구를 다루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거나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에너지자원 개발 공정과 같이 지속적인 연구와 실험이 필요한 작업이 많기 때문에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연구 및 개발을 위해 팀을 구성하여 실험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됩니다. 에너지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시행하기 때문에 분석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하며, 많은 실험을 통해 새로운 물질을 개발하므로 창의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가스·에너지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됨에 따라 환경문제를 조사하고 연구·개발하는 에너지공학연구와 기술자에 대한 일자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석유 값이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가적 차원의 대체에너지 개발이 시행됨으로 인해 해당 인력은 현재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환경과 관련하여 폐기물이나 자원의 재활용, 천연자원의 고갈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산업의 개발을 위해 가스·에너지 기술자 및 연구원을 필요로 하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양열 및 가스와 같은 신재생에너지가 사용되는 산업 분야는 특정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갈수록 다양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에너지 시설 산업에서 해당인력을 필요로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www.kier.re.kr
에너지관리공단 www.kemco.or.kr
한국원자력연구원 www.kaeri.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