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직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직업 개요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정부의 정책을 결정하고, 예산과 법령을 기획하고 작성ㆍ수정하며, 외국에서 국가와 소속 기관을 대표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정부부처의 관련 행정 업무를 기획하고 지휘하며, 정부의 정책과 관련된 예산, 법령안을 결정합니다. 
- 결정된 정책과 예산을 해석하여 각 부처에 적용하고, 정책 수행을 위한 업무를 기획ㆍ조직하며, 구성원들을 통제합니다. 
- 각급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을 계획하고 행정을 관리하며, 주민복지증진, 산업진흥과 지역개발, 주거환경 설치ㆍ개선 등 지방행정 분야의 정책 수행을 조직하고 총괄합니다. 

   
 

교육과정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이 되기 위해서는 학력에 제한이 없으나,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행정학, 법학, 경영학, 회계학, 경제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의회의원이나 공공단체 임원은 대학교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 및 전문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위공무원은 일반적으로 사설학원을 다니거나 독학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의회의원은 정당의 추천을 받아 정당의 대표로 출마하거나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선출될 수 있습니다. 

고위공무원은 행정기관 국장급(3급) 이상의 공무원을 말합니다. 고위공무원이 되는 방법은 국가공무원시험(5급 공채, 7급 공채, 9급 공채)에 합격하여 승진경로를 밟거나, 행정부에서 실시하는 개방경쟁채용에서 임용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9급 공채시험에 합격하여 3급까지 승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국장급(3급) 이상 공무원이 목표라면 5급 공채시험에 응시하여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공무원 체계 중 일부 고위직을 중하위직과 구별하여 운영하는 고위공무원단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위공무원단 제도를 통해 종전의 1~3급 공무원은 직급에 관계 없이 승진할 수 있으며, 임용된 후 5년에 한 번씩 적격검사를 실시하여 성과와 능력을 평가받습니다. 

각 부처 장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소속된 공무원 중에서 적임자를 임용할 수 있으며, 전문성, 중요성, 민주성, 변화필요성, 조정성을 고려하여 고위공무원을 선발합니다. 이러한 선발방식을 공개모집직위라고 하며, 국가정책 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장급 이상의 고위직에 적용하게 됩니다. 

일부 고위공무원은 개방형직위 방식으로 선발되기도 합니다. 공무원이 아닌 민간에서 우수한 사람을 뽑아 충원하는 것으로, 주로 박사학위 취득자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부처별로 모집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계약직으로 임용됩니다. 

   
 

흥미 및 적성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구성원을 관리하고 이끌어나가야 하는 만큼 리더십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며, 법 규정과 경영, 관리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국민의 입장에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과 행정을 관리하고, 주민복지증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므로 봉사정신과 책임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부처 간 행정 업무를 기획하고 조정하며, 협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능력과 협업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관련 기관과 정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정된 사안을 조직 내ㆍ외부에 설명해야 하므로 언어능력이 우수한 사람이 유리합니다. 

정부 정책을 개발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마련해 현실에 적용해야 하므로 수리력과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행정 관리에 대한 전문 역량과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한 폭 넓은 시야를 갖추어야 하는 만큼 업무의 중요도와 난이도가 높습니다. 업무 성과에 따라 보수 및 승진이 달라지고, 능력이 부족한 경우 해임되거나 탈락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과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일자리입니다. 

정부 정책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고위직 공무원은 범정부적 차원에서 관리되고,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현재의 흐름상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의 일자리는 앞으로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안전행정부 www.mopas.go.kr 
한국지방행정연구원 www.krila.re.kr 
한국행정연구원 www.kipa.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