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직업 개요
인사 관련 전문가는 인적자원관리 전반에 관한 방법과 절차를 기획·실행·평가하며, 관리자와 종업원에게 인사문제에 대해 조언을 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노사 관련 전문가는 노사관계에 관한 정책을 개발·실행·평가하며, 고용주나 근로자를 대신하여 협상을 진행하고 노사 간 문제와 고충을 중간에서 조정합니다. 

- 근로자의 채용, 배치, 훈련, 승진, 복지, 안전, 보상에 관해 연구·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 인사정책, 수당절차, 단체협약20) 등에 관한 조언을 해줍니다. 

- 민간ㆍ공공부문 전체에서 필요한 직업으로, 기업이나 기관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독립적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또, 상담, 직업, 직무분석과 같은 특정 영역으로 전문화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 대학교에서 법·교육·경영·경제·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 인사 관련 전문가는 경영학과를 전공하고, 인사와 관련한 전공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치면 유리합니다. 인사 업무에는 인재교육과 노무가 포함되므로 교육학과나 심리학과 전공도 관련이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노사 관련 전문가는 공인노무사 자격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선발 예정 인원은 공인노무사자격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취업방법 
인사 관련 전문가는 관련된 전공의 학사 또는 석사과정을 마치거나 인적자원개발관리사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사업체에 고용될 수 있습니다. 또는 컨설팅회사에서 독립적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노사 관련 전문가가 되려면 공인노무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공인노무사 자격을 취득하면 사무실을 직접 운영하면서 노동관계법령에 관한 상담·지도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일반 기업체, 연구소, 인사 및 노무 관련 컨설팅업체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업·단체를 대상으로 각종 인사와 노사관계 및 경영 관련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거나 대학 등의 교육기관에서 노사갈등, 노동법에 대한 강의를 하는 등 활동 범위가 매우 다양해집니다. 
 
최근에는 대기업은 물론 공기업에서도 자격증 취득자에게 입사 시 가산점을 주어 우대하고 있으며, 실무경력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계약직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자격검사를 실시하여 성과와 능력을 평가받습니다. 

   
 

흥미 및 적성 
기업의 상황에 따라 인사와 노사문제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적합한 문제해결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인적자원과 관련된 상담이나 조언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혼자 일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해심과 배려심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활동적이고 원만하며 사회성이 좋은 적극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유리합니다. 

노사문제의 경우 법률에 근거해서 모든 문제를 판단하고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법률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며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현장분석능력과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영, 교육, 심리, 회계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인사 및 노사 관련 전문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의 인적자원 교류는 날로 활발해지고 있으며, 비정규직, 고용불안정 등 노동 관련 문제 또한 날로 복잡·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자원을 분석하고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사 관리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인사 관련 전문가와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의 노동 관련 분쟁을 조정하는 노사 관련 전문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사와 노사 업무의 전문성으로 인하여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면 승진에 유리하고 다른 직장으로 이동도 쉽기 때문에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앞으로 일자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공인노무사회 www.kcplaa.or.kr 
한국인사관리협회 www.kpiok.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