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연구 관련직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직업 개요 
초등학교 교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맞추어 학생의 학습을 지도하며 학생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하고 기본생활습관을 올바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초등학교 교사는 한 학급의 담임이 되어 초등학교 교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거나 한 과목이나 두 과목의 교과를 전담하여 가르칩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와 인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교생활, 친구관계, 기본생활 습관에 대한 생활 지도를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거나, 그 밖에 초등교육 전공이 설치된 학교에서 초등교육을 전공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립 초등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초등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초등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하려면 초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받으려면 전국 10개 교육대학교의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거나,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제주대학교 초등교육전공 중 한 곳을 졸업해야 합니다. 

취업방법 
초등교원임용시험은 시·도교육청별로 총 2차 실시되며, 최종합격자는 다음 해 3월부터 합격 순위에 따라 차례대로 공립 초등학교의 교사로 발령됩니다. 

초등교원 모집인원은 해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이나 섬의 경우 대도시에 비해 경쟁률이 낮은 편입니다. 

사립 초등학교 교사는 초등교원임용시험과 무관하게 초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이 있으면 면접을 통하여 임용될 수는 있지만, 공립 초등학교 교사에 비해 그 수가 적습니다. 

   
 

흥미 및 적성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며 도와주려는 마음이 강한 사람,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열정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는 침착함과 정확한 판단력, 리더십, 강한 책임감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도덕적인 사명감과 윤리의식이 필요합니다. 

각 과목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지식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초등학교 교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교사 한 명이 담당하는 학생 수를 줄여서 공교육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저출산이 심해져 초등학교 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사의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등학교 교사는 고용안정성이 높아 직업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지원자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높은 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교육부 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