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자연과학·사회과학연구 관련직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직업 개요 
유치원 교사는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유아교육법 근거)들의 바람직한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습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아동들이 자신의 소질을 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고, 자신감과 표현력, 협동심을 길러줍니다. 
- 아동들이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 대해 알게 합니다. 
- 아동들에게 생활습관을 가르치고 학습상태를 평가해 학부모와 상담을 합니다. 

   
 

교육과정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아동교육과, 아동복지과, 아동복지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과 등 유아교육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유치원교사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유치원교사임용시험에 응시하려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으려면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유아교육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교육대학원에 입학하여 교육실습을 마치고 졸업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은 총 2차 실시됩니다. 1차 시험에는 교직에 대한 논술과목과 교육과정에 대한 기입형 및 서술형 과목이 있고, 2차 시험에는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수업실연(2차 시험에 영어면접과 영어수업 실연과목은 없음)이있습니다. 

유치원임용시험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보육교사 자격, 사회복지사 자격이 없다면 진출할 수 없습니다.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이 있으면 사립 유치원 교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개채용, 교수추천 등의 과정을 거쳐서 취업하게 됩니다. 

   
 

흥미 및 적성 
아이들을 배려하고 도와주려는 마음이 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는 섬세한 성격의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어려움이 있어도 참고 견디며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찰력과 통솔력,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정확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어휘를 구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유치원 교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하는 여성의 증가와 조기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누리과정 실시에 의한 무상교육으로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사 한 명이 담당하는 학생수를 점차 줄여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출산의 영향으로 유치원에 입학하는 학생 수 자체는 줄어들고 있어 유치원 교사의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 관련 학과가 많이 개설되어 있고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선호도도 높은 편이어서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근무환경이 좋은 국공립 유치원에 취업하려는 경쟁이 높은 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교육부 www.moe.go.kr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www.kapkt.info 
한국유치원총연합회 www.yoochiwon.or.kr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