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관련직

   
 

직업 개요 
한의사는 한약과 침술 등 한방 의료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인체의 질병과 장애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일을 합니다. 

한의사는 환자의 질병과 장애를 전통적인 방법으로 진단한 후 환자의 체질을 감별하여 최적의 한약재를 처방해 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한약재를 처방하여 탕약(湯藥)으로 달이거나 침, 뜸(구), 부항(附缸), 물리치료, 수기요법(手技療法) 등의 치료법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최근에는 경락측정기, 비만측정기 등 첨단 기계를 사용하여 병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사상체질의학을 연구하고 한의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거나 연구방법론을 개발합니다. 

   
 

교육과정 
한의사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예과(2년)와 본과(4년)로 구성된 총 6년 과정의 한의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의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대학교 졸업 후 4년 과정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의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는 것입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매년 1회 시행하는 한의사 국가시험에 통과해야 한의사 면허 자격이 나옵니다. 

한의학 관련 전공이 아닐 경우 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의사교육입문검사(KEET: Korean-medical Education Eligibility Test)를 치러야 한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한의사교육입문검사는 매년 1회 시행되며, 국어, 생물, 화학·유기화학·물리·통계학·한문(국가공인한자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과목으로 이뤄집니다. 

취업방법 
남성의 경우 한의사 면허 자격을 취득하면 한의군의관이나 공중보건한의사로 군복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한의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한의원을 즉시 개업할 수 있습니다. 면허 취득 후 일반수련의 1년, 전문수련의 3년을 거쳐 한의사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한방내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등의 전문과목에 따른 전문 한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아픈 사람을 배려하며 남을 치료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주로 환자와의 상담으로 처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친절한 태도와 원만한 대인관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동양사상에 대해 늘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며, 한의학적 전문지식을 지니고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접 한의원을 경영하는 경우, 경영관리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한의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구의 고령화, 생활양식 및 환경의 변화로 질병의 치료보다는 사전예방적인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자연주의적인 치료법이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한의학의 대중화로 인해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전통의약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보건복지부 www.mw.go.kr 
대한한의사협회 www.akom.org 
대한한방병원협회 www.komha.or.kr 
한국한의학연구원 www.kiom.re.kr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www.kuksiwon.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