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관련직

   
 

직업 개요 
수의사는 동물의 질병과 부상을 예방하고 병을 진단하며 치료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동물의 각종 질환에 대해 진단하고 치료하며, 심할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 동물 질병의 전염을 예방하기도 하며 동물의 분만을 돕고 동물의 건강에 대한 상담을 해줍니다. 

- 연구 분야에 종사하는 수의사는 사람의 질병 연구에 사용하는 실험동물을 기르고 가축의 질병을 검사하거나 새로운 백신을 개발합니다. 

- 수의사는 수의직 공무원, 관할 지역 내에 있는 가축의 전염병 예방과 치료를 담당하는 공수의로 일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수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의과대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거쳐 졸업한 후 수의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수의학과는 총 6년 과정이며, 예과(2년)와 본과(4년)로 구성됩니다. 예과에서는 수의학과 관련된 교양과목(생물학, 화학 등)을 배우며, 본과에서는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공중보건과 그밖에 임상과목 등을 배웁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매년 1회 시행하는 수의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수의사 면허를 발급받게 됩니다. 수의사 국가시험은 기초수의학, 예방수의학, 임상수의학, 수의법규 및 축산학 등에 대한 필기시험입니다. 

취업방법 
남자의 경우 수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병역의무를 공중방역수의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 면허 취득 후 대부분 동물병원을 개업합니다. 그밖에도 국립연구소, 가축위생, 방역, 환경위생 관련 공무원, 검사소, 검역소, 목장, 가축의 개량을 위해 우수한 품종의 가축을 번식시키는 종축장, 식품제조업체, 육가공업체, 유업회사, 사료회사, 약품회사, 기타 식품위생 관련 업체 등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동물을 치료하는 직업이므로 세밀한 관찰력과 꼼꼼한 성격이 요구되며, 돌발 상황에서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됩니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믿음을 줄 수 있고, 솔직하고 책임감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의사소통이 힘든 동물을 치료하기 위한 인내심과 끈기, 침착함이 필요합니다. 

동물의 신체와 질병 및 약물에 대한 수의학적 지식이 요구되며, 동물의 건강상태와 질병에 대해 보호자와 상담하고 수의학적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수의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1인 가구 및 고령인구 증가로 인해 반려동물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동물의 보호 및 복지에 대한 시회적인 인식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규제가 증가하고 동물의 질병에 대한 검역 및 방역이 중요해지면서 수의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의학의 영역이 동물 진료기술 개발 및 야생 동물의 보전, 생명공학기법 개발로 점점 확대되면서 수의사의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발전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수의사회 www.kvma.or.kr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www.qia.go.kr 
한국동물병원협회 www.kah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