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

   
 

사회복지사는 학교, 병원, 복지시설 등에서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병자 등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 
-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아 줍니다. 
- 이를 위하여 사회적, 개인적 문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후원해 줄 사람이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 사회복지정책을 만드는 데 참여하여 정책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더 좋은 정책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 관련 학문을 전공하면 됩니다. 사회복지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게 되고, 졸업 후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국가자격으로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사회복지사 1, 2, 3급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대학에서 관련 법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 및 관련 교과목 수업을 듣고 졸업한 사람,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여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얻은 사람이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사회복지사 3급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3급은 전문대학을 졸업한 뒤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12주 이상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육·훈련을 이수한 사람,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교육훈련기관에서 24주 이상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육·훈련을 이수한 사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 이상을 취득하고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얻은 뒤,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과 같은 사회복지이용시설이나 장애인 재활시설, 아동양육시설, 모·부자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등 사회복지생활시설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의 취업은 대체 로 수시로 이루어지며, 시험 및 면접을 통해 선발합니다. 

   
 

흥미 및 적성 
타인에 대한 배려, 사회성, 정직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인간존중 및 사회정의에 대한 사명의식,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이 있어야 하며, 원만하게 사람들과 잘 사귈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다른 사람의 욕구와 행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서류업무가 많으며, 통계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문서작성 프로그램, 통계 프로그램 등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사회복지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고 있어 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각종 사회문제에 따라 심리적·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정신보건, 상담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령화 사회 진입에 맞추어 요양원과 같이 의료와 사회복지가 같이 이루어지는 곳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도 복지시설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시설 건축 비용과 종사자 인건비 등을 지원하며 복지 관련 시설의 확충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사회복지사들의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급여나 복지 제도도 과거에 비해 매우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www.welfare.net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www.kamhsw.or.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www.kihasa.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