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는 문제가 있거나 변화를 찾는 사람들을 만나서 상담을 하거나 교류활동을 지원합니다. 

상담전문가는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문제를 보이거나, 변화가 필요한 사람과 상담하여 해결책을 함께 찾는 일을 합니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복지센터,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청소년의 각종 교류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도합니다. 

   
 

교육과정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육학 및 아동학 등 관련 학문을 전공한 후 상담심리학 분야의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면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여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상담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면 상담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 아래 지속적인 훈련으로 실제 경험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시행하는 청소년상담사 1, 2, 3급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1급 응시자격은 상담관련 분야에서 박사 또는 석사 학위를 얻은 뒤 상담경력이 4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2급은 상담관련 분야 석사 및 학사 학위를 받은 뒤 상담경력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3급은 상담 관련 분야를 전공하거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상담경력이 5년 이상이어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한 후 100시간의 연수를 이수하면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각 대학의 학생상담실,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상담실, 공공기관의 상담실, 시립, 공립 청소년상담실, 사설 상담소 등에 취직할수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사나 상담교사 자격증이 있으면 취직이 유리합니다. 보통 상담실에서는 상담사 공고를 통해 상담사를 뽑는 것이 일반적이며, 교수나 선후배 등의 인맥을 통해 취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청소년지도사를 취득한 사람은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 야영장 등의 청소년 수련시설이나 청소년 단체에 진출하는 데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청소년들과 어울리는 일 자체를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힘들고 난처한 상황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필요하고,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인내심과 성실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문제 및 원인 파악을 위해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잘 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인간의 심리 및 성격에 대한 전문지식과 감정이입 및 의사소통 기술이 뛰어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심리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 도와줄 수 있는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가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가족의 심화,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학업중단, 가출, 약물남용 등 극단적으로 행동하는 청소년들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건강한 삶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가 더욱 중요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고령화 현상에 따라 노인요양시설과 같은 복지시설이 증가하여 건강, 심리, 경제 등과 같이 노인들의 삶과 연결된 분야를 상담해줄 수 있는 이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들어서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직장 내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이 기업 내에 신설되어 상담전문가를 채용하는 추세이므로 향후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의 인력 수요는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청소년지도자 종합정보시스템 yworker.youth.go.k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www.kyci.or.kr 
한국상담심리학회 www.krcp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