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

   
 

시민단체활동가는 정치·복지·환경·교육·여성·청소년 등 다양한 영역의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회단체, 봉사단체, 시민단체에서 개선책을 만들고 이를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시민에게 알리고, 해결책을 세움으로써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일을 합니다. 

해당 영역의 이슈를 알리는 각종 행사(예: 집회, 캠페인 등) 및 간행물 제작, 비영리 활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익사업, 봉사 등을 통해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시민에게 알립니다. 그리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 제시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행정부, 의회 등에 정책 제안을 합니다. 

   
 

교육과정 
시민단체활동가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민단체활동가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 학력 또는 전문 학위를 갖추는 것보다 사회활동 경력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시민단체의 활동이 매우 전문화되면서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학사 또는 석사학위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 활동을 위해서는 사회학, 정치학, 법학, 사회복지학, 여성학, 아동학, 국제학, 경제학, 환경공학, 정보통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이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시민단체활동가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활동 경험이 필요하며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나 시민운동에 많은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 시절 각 시민사회단체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해보거나 몇몇 단체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세계화에 발맞춰 국외 NGO 활동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및 세계 이슈를 이해할 수 있는 글로벌화된 시각이 필요합니다. 

취업방법 
대학교를 다니면서 사회운동이나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관련 분야의 시민단체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학력과 관계 없이 자신의 특기나 능력을 살려서 관계된 시민단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지인의 추천에 의한 취업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필기 및 면접시험 등의 공개채용을 통해 취업을 하는 추세입니다. 

   
 

흥미 및 적성 
사회문제에 관심 및 정의감, 비판력, 어려움에 처한 이웃이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따뜻한 마음과 용기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체계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논리적 분석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사람과 상황을 이해하고 함께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성이 좋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등의 인문사회학적 기초지식이 많아야 하고 논리적 분석력과 글쓰기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들을 개발하고 추진하기 위한 기획력 및 리더십이 뛰어나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시민단체활동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제성장이 활발해지고 사회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시민들의 요구를 대변하는 시민단체의 활동이 급속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시민단체활동가의 일자리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민단체의 활동영역이 다양해지고 전문화, 세계화되면서 국제연대활동이나 국제적 이슈의 이론과 실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온라인과 연계된 사이버 시민운동이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어 외국어 활용능력과 정보통신 분야의 능력을 갖춘 시민단체활동가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경제관련) 참여연대 www.peoplepower21.org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www.ccej.or.kr 
(환경관련) 환경운동연합 www.kfem.or.kr 
녹색연합 www.greenkorea.org 
(여성관련) 한국여성단체연합 www.women21.or.kr 
한국여성단체협의회 www.kncw.or.kr 
(아동관련) 굿네이버스 www.goodneighbors.kr 
세이브더칠드런 www.sc.or.kr 
(기 타) 아름다운 재단 www.beautifulfund.org 
희망제작소 www.makehope.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