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 
- 발육단계 또는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영유아를 구분하여 각각에 적절한 보육계획을 세웁니다. 
-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합니다. 
- 잠자는 시간과 휴식 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합니다. 
- 아이들을 관찰한 내용과 지도한 내용을 보육일지에 기록하고 아이들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여 부모들과 아동들의 성장에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과목(17과목)과 학점(51학점)을 이수하거나 대학원 또는 보육교사 관련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의 과정을 이수하고 영유아들의 정서 및 신체적 발달에 따른 보육 관련 사항을 배우고 보육실습을 하여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로는 보육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학과, 아동복지학과 등 다양한 보육관련 학과가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보육교사 자격은 영유아보호법에 의한 자격 기준에 따라 발급되며, (재)한국보육진흥원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보육 관련 전공을 배우지 않았더라도 이후에 평생교육원이나 전문대학원을 통해 보육관련 전공에 대해 공부한 뒤, 보육실습을 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으면,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등의 어린이집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보육교사교육원 및 대학교에서 추천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영유아들과 어울리고 함께하는 일을 좋아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보육교사는 일반아동 및 특수아동의 신체발달, 심리와 행동, 부모교육 등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물론, 책임감과 성실, 끈기 등을 갖추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과 바른 행동을 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보육교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직업을 가진 여성이 증가하면서 가정 내에서의 자녀양육이 점차 어려워지고 보육이 필요한 영유아 수가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 일자리 역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유아들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양질의 보육, 다양한 형태의 보육에 대한 부모들의 욕구가 증가하여 전문성을 가진 보육교사가 더욱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요에 맞추어 시·도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영유아의 연령과 부모의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나 어린 자녀를 일시적으로 어린이집에 맡기는 시간제 보육시설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집 수요의 증가는 영유아 보육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담당할 보육교사의 고용 창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보건복지부 www.mw.go.kr 
(재)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central.childcare.go.kr 


보육교사가 되는 길 
보육교사 자격증을 받는 방법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과목(17과목)과 학점(51학점)을 이수하거나 대학원 또는 보육교사 관련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의 과정을 이수하여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보육관련 교과목
※ 각 과목은 3학점을 기준으로 하며 최소 2학점 이상이어야 함
※ 상기 교과목 이외에 교과목 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교과 내용이 동일하다고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동일교과목 심의를 보육교직원 자격검정원회로 요청하여 동일과목으로 인정받아야 하며, 심의절차는 자격검정원회 운영규정에 따름. 단, 심의결과는 당해 대학에만 인정되고, 타 대학은 미적용(당해 사건에 개별적 효력만 인정) 

보육교사 자격기준 
보육교사 자격증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자격 기준에 따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재)한국보육진흥원에서 자격증 발급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1, 2, 3급으로 구분됩니다. 

※ 보육업무 경력이란 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의 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또는 치료사로 근무하거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장, 보육전문요원 또는 특수교사로 근무한 경력 또는 「유아교육법」에 따른 교육과정과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원장, 원감, 수석교사 또는 교사로 근무한 경력을 말합니다.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