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상품기획 전문가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유형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여러 가지 조건 등을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 합니다. 

   
 

하는 일 
현재의 시장 상황, 소비자 행동 및 구매 패턴, 미래의 변화 양상 등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ㆍ분석합니다.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개발·판매·재고조절 등 상품흐름의 전 과정을 총괄합니다. 

소비자의 수요예측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하여 광고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합니다.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소비자의 취향을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교육과정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유통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물류관리사, 판매관리사(1ㆍ2ㆍ3급), 유통관리사가 있습니다. 물류관리사는 물류관리론을 포함한 5과목, 판매관리사(1급)는 유통경영을 포함한 5과목, 유통관리사는 유통물류일반관리를 포함한 4과목의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의 기획부서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자동차업체, 서비스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기획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시 보통 전공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상품기획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 시절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사무를 지원하는 업무에서 시작하여 경력이 쌓이면 개별 단위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수행하고 여러 프로젝트를 책임·관리하기도 합니다. 경험이 쌓이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개인 회사를 설립하여 일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협조심,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분석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구매가격을 신속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필요합니다. 구매가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윤리의식이 필요합니다.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료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즉각적으로 상품 기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취급하는 상품에 따라 외국어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상품기획 전문가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통산업의 발달은 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각종 체인점매장 이외에 케이블 방송과 홈쇼핑, 인터넷을 포함하는 통신판매로 유통업의 경로를 확대시켰습니다. 유통업의 경로와 점포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상품을 구성하고 기획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상품기획 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매출이나 가치가 상품기획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상품기획 전문가의 일자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로부터 수입된 상품이 늘어나고, 기업의 세계화 전략으로 인해 상품기획을 해외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는 것은 상품기획 전문가의 일자리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구매조달학회 www.kapsm.or.kr 
한국구매전문가협회 www.ismkorea.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