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행사기획자는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거나 지역의 홍보와 발전을 위한 전시회, 시사회, 축제, 자동차 시승회, 국제회의 등 다양한 행사의 기획 및 섭외, 실행을 합니다. 

   
 

하는 일 
설문조사, 시장조사, 관련 자료나 통계자료의 분석 등 행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ㆍ분석하고, 팀원과의 회의를 거쳐 행사의 틀을 잡습니다. 행사 주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업체와 행사를 도와주는 사람들을 만나 행사의 범위와 형식을 계획하고 예산을 세우며 행사에 필요한 지원자들을 고용합니다. 
 
행사 프로그램에 관한 홍보자료를 준비하고 행사를 알려서 행사 참가자 조직을 구성합니다. 참가자들에 대한 숙박 및 운송, 연회, 통역, 비디오ㆍ오디오 장비, 인쇄물, 보안과 같은 행사 서비스를 조정합니다. 

교육과정 
행사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전공의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벤트, 이벤트연출 등 행사 관련 학과나 신문방송학과, 광고학과, 연극영화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행사 관련 학과에서는 이벤트기획, 이벤트연출,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이벤트 운영에 관한 지식을 배웁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사설학원에서 행사기획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컨벤션기획사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행사 및 이벤트 관련 회사에 입사하여 실제 업무를 통해 경험을 쌓으면서 행사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획업무는 전공보다는 경험이 중요하여 경험이 많은 사람을 채용하려 하므로 청소년기와 대학시기에 관련 아르바이트를 해보거나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보며 행사를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기획자는 극장 또는 민간기획사나 공연관련재단(세종문화회관 등)에서의 공연기획부문 신입사원 공채나 특채, 수시채용을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공연기획 분야 신입(인턴)직 공개채용의 경우 정규대학 및 대학원에서 공연예술경영을 전공한 사람만 지원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며 도전정신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사회성, 적응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기획력을 갖추어야 하며 창의력과 마케팅 능력 등이 요구되며 순발력, 추진력, 지도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행사시간에 맞추어 근무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체력소모도 많은 직업이므로 강인한 체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상황 대처 능력과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행사를 진행하는 중 예상치 못하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의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광고주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꼼꼼하고 계획적이어야 하며, 협상능력,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행사기획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화행사, 지역축제, 상품을 알리기 위한 행사뿐만 아니라 컨벤션, 엑스포, 전시회, 국제회의 등 국제 행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행사기획자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과 정부, 공공기관 등은 TV·신문 이외에도 소비자와 직접소통이 가능한 홍보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기업이 대규모 행사 진행 경험이 많은 해외업체에 행사 기획을 맡길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www.icemkorea.com/korean 
(사)한국MICE협회 www.micekorea.or.kr 
한국전시주최자협회 www.keoa.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