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총무 사무원은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각종 사무와 행정업무를 총괄합니다. 

   
 

하는 일 
문서의 접수ㆍ발송ㆍ관리, 직원들의 국민연금ㆍ건강보험ㆍ고용보험ㆍ산재보험 관리, 급여관리, 비품 및 차량의 관리, 각종 사내 행사를 계획ㆍ준비ㆍ집행하는 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무와 행정에 관련된 절차를 감독, 조정하며 새로운 절차를 검토, 평가, 집행합니다. 직원들의 복지, 각종 사무기기, 소요물품, 서식, 유지 및 보안 서비스 등 사무 관련 업무를 조정, 계획합니다. 운영예산 수립, 재고 및 예산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총무 사무원은 일하는 기업과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대기업의 경우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최근 채용 시 학과제한을 없애는 경향이 있지만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등의 상경계열을 전공하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기업의 총무부서에 배치 받은 후 현장 실무 교육 및 훈련을 받게 됩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컴퓨터 활용과 관련된 자격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의 총무 관련 부서로 입사합니다. 관련 업체 인턴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총무부서나 행정부서의 인턴 경력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총무사무원은 일정 기간마다 부서를 옮기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남을 잘 도와주고 정직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믿음을 줄 수 있고, 솔직하고 책임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통솔력과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야의 업무를 동시에 해야 하므로 분석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하므로 관찰력과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여러 업무 가운데 문제가 있는 부분을 즉각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총무 사무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총무 사무원은 기업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전 산업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사무 및 정보기기의 활용이 보편화되어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직무를 담당하는 형태로 사무 및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경향은 총무 사무원의 일자리를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사무직 인력을 줄이고, 영업이나 마케팅과 같이 성과를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인력을 확대하고 있어 총무 사무원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한국표준협회 www.ks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