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비서는 정치, 경제, 외교 산업의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행정 및 관리의 실무자로서 상사를 돕습니다. 

   
 

하는 일 
상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종합, 정리하여 상사에게 보고하며, 상사에게 접수된 문서와 전화를 검토하고 보고합니다. 회의 소집 연락을 하여 회의 진행이 이루어지도록 준비하며 상사가 회의에 참석할 때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 내용을요 약합니다. 

회의 및 행사에 대한 일정계획을 작성하고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조정합니다. 소속기관에 따라 법률비서, 회계비서, 종교비서, 의료비서, 교육연구비서, 국회비서, 공공기관비서, 대사관비서등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비서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특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비서학과, 비서행정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정보 및 사무관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워드프로세서, 엑셀 등의 컴퓨터교육과 외국어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한국비서협회나 일부 대학의 평생교육원, 사설교육기관의 전문비서교육과정 등을 통해 비서가 되기 위한 교육훈련을 받기도 합니다. 

관련 국가자격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시험인 비서(1, 2, 3급)자격증으로 최고경영자를 잘 도울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비서가 되려면 컴퓨터활용능력과 어학실력을 갖추면 취업 시 유리합니다. 

세계비서협회 IAAF(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dministrative Professionals)가 인증하고 세계 20개국에서 동시 시행되고 있는 국제비서자격증(CPS ; the Certified Professional Secretary)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국내외 일반기업이나 정부기관, 금융기관, 언론기관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채용은 일반적으로 공개채용 및 추천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일의 수행능력과 경력에 따라 비서실장, 비서팀장, 비서과장, 수행비서가 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비서는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될 수 있지만, 대기업이나 대통령실 비서는 전문비서로 비서자격증이나 컴퓨터자격증, 외국어자격증이 있을수록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타인에 대한 배려,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태도를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사무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뛰어난 기억력, 정확한 의사전달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과 외국어 구사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상사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절대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되므로 철저한 직업정신,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보고서와 결제 서류를 작성해야 하므로 꼼꼼함과 논리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비서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치, 경제, 외교, 경영 환경이 복잡·다양해짐에 따라 관련 정보를 상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비서 역할의 중요성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처리능력, 컴퓨터활용능력을 갖춘 비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기업의 경비 절감 차원에서 업무 관련 전문지식과 외국어 등의 역량을 두루 갖춘 한 명의 비서가 다수의 간부를 담당하는 추세가 지속되어 이러한 변화는 비서의 일자리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비서협회 www.kaap.org 
세계비서협회 www.iaap-hq.org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