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및 판매 관련직

   
 

기술 영업원은 기계장비의 사용법이나 보수방법 등 기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적합한 기계장비를 소개하고 제품을 판매합니다. 

농업용기계장비·산업용기계장비·의료장비·자동차부품·전자통신장비·아이티(IT) 등 제품에 관한 특성과 기술을 숙지하고 일반영업직이나 대리점을 대상으로 제품의 기능 및 성능, 활용방법 등에 대해 조언합니다. 

새로 출시되는 제품과 경쟁사 제품과의 차이점을 설명해주는 기술교육업무를 시행하고 기술 영업과 관련한 사업계획서 및 기술서를 작성하여 영업 관련 세미나 또는 전시를 기획하거나 홍보 업무를 총괄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구매할능력을 파악한 후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여 판매계약을 성사시킵니다. 그리고 판매한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후에 발생할 문제점을 방지합니다. 

   
 

교육과정 
기술 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먼저 충분한 관련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전자·전기·컴퓨터·통신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갖춘다면 유능한 기술영업원이 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기술 영업원의 경우 입사한 후 사내에서 직무교육을 받으며 운전면허증이나 정보통신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면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영업직의 특성상 취업 전 영업경험이나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업무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분야에 따라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각종 장비 및 설비제조업체 등에 고용되거나 전문기술업체에 고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 후 사내 교육 및 선임자에 의한 현장 학습을 통해 영업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대기업의 경우 공채로 입사한 후에 기술영업분야로 배치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성격으로, 상대방을 설득하여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해주는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면 기술 영업원이 되기에 적합합니다. 

여러 사물, 도구, 기계 다루기를 즐기고 최신 기술들을 파악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설명해주거나 조언해주는 것을 즐긴다면 좋습니다. 

명확하고 질서정연하거나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한다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업무특성상 비판을 수용할 줄 알며 스트레스를 받는 극한 상황에서도 심리적 평정심을 유지하고 비공격적 대처를 할 줄 아는 자기통제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요구되는 직업이므로 고객관리능력이 꾸준히 요구되며, 이에 따른 책임감 및 진취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취급하는 제품이나 기술에 따라 외국어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기술 영업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 영업원은 네트워크를 비롯하여 반도체, 자동차 부품, 조선 등 모든 분야 산업의 발달과 관련이 깊습니다. 

경제성장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장비 등이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기술영업원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경기가 침체되면 영업 수요가 줄어드는 업무인데다 최근 들어서는 기술 영업원을 통하지 않고서 인터넷 쇼핑 등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 일자리 전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영업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www.kenc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