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및 판매 관련직

   
 

직업 개요 
해외영업원은 보통 국내 상품을 해외로 판매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글로벌 영업 기획 및 영업관리, 마케팅, 홍보 활동 등이 있습니다. 

해외 영업원은 담당 국가 혹은 지역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트렌드를 예측하여, 궁극적으로는 제품 판매를 장려하고 담당 국가에서 자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일을 합니다. 

회사의 규모나 담당 지역, 혹은 제품의 성격에 따라 세부적인 업무 성격은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제품의 연간 판매 목표에 따라 거래처에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 판매가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급부터 최종 판매까지 전 영역을 관리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출 절차에 필요한 계약 및 은행, 통관, 운송 업무 등을 직접 수행할 수 있으며, 규모가 큰 회사에서는 각 영역 별로 담당부서가 나뉘어 세부적인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신규 거래처를 개발하는 것 이상으로 기존 거래처를 관리하여 지속적인 매출 실적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현지 거래처와의 물리적 거리감을 줄이기 위해서 이메일, 전화, 화상 회의 등 다양한 통신 수단을 이용하게 됩니다. 

현지 출장 시에는 기존 거래처를 만나 신제품을 홍보하고 전반적인 마케팅 영업 계획을 점검하며, 신규 거래처 발굴을 위해 현지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참가하여 자사 제품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교육과정 
해외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관련 학과로는 경영학과, 국제경영 및 통상학과, 마케팅정보과, 무역학과, 유통경영학과, 인터넷비지니스학과 등이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외국어 실력이 요구되는 직종이므로 대학이나 학원에서 외국어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취업 시 유리한 자격으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무역영어 1·2급,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의 무역관리사, 국제무역사,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외환전문역 등이 있습니다. 

정부 기관 혹은 각 기업체의 해외 인턴 과정을 활용하는 것도 실무에서 필요한 경험을 쌓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입직 후 기업체 및 훈련기관에 개설된 영업능력 향상과정을 수강하여 업무능력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취업방법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므로 관련 분야에서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자동차업체, 각종 장비 및 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 판매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타인과 함께하는 활동을 선호한다면, 국내외를 돌아다니며 바이어와 교류하는 해외영업원에 도전해 볼 만 합니다. 

주어진 영업 목적과 필요에 의하여 여러 나라의 사람들과 접하며 교류해야 하므로 개방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적절히 대처하는 상황대처능력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게 중요합니다. 

주변 사람들과 교제하면서 신뢰감을 쌓는 유형으로 평소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일을 성의껏 하거나, 꼼꼼하여 사소한 일도 주의 깊게 살펴보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해외 거래처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상호협력을 요하는 업무이므로 외국어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타 문화를 널리 이해하는 융통성과 새로운 세계에 뛰어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단순히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기보다는 설득과 협상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유능한 해외영업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해외 영업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는 수출의존도가 높은 나라로, 각 기업마다 제품에 대한 판매시장을 넓히기 위해 해외에서 활동하는 인력을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화 추세에 따라 금융, 전자제품 및 전자기술, 한류문화콘텐츠, 건설, 무역 등 각 분야의 해외영업은 국가별 영업전략을 세우고 영업이익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에만 머물렀던 영업 분야도 해외시장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향후 해외 영업원의 일자리 전망은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글로벌비즈니스 포털 www.kita.net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