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및 판매 관련직

   
 

자동차 영업원은 자동차 제조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영업소나 대리점에서 소비자에게 자동차를 안내하고 판매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하는 일 
소비자가 선호하는 차종과 종류를 파악한 후 가격, 연비, 안전성, 내장재뿐만 아니라 컬러, 차량의 외관 디자인과 관련한 사항들을 설명하고 차량에 대한 구매를 돕습니다. 

소비자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동차의 구매 비용, 인도할 일자 및 계약 조건 등을 논의하여 소비자에게 차량을 인도하기까지의 절차를 대행하고, 보증기간 동안 판매 차량에 대한 사후 서비스, 정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품정보나 경쟁업체, 시장상황에 관한 정보, 잠재적 구매 고객 등을 파악하여 영업활동에 연계시킵니다. 

교육과정 
자동차 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반드시 자동차 관련학과를 나올 필요는 없으나 직업훈련 등을 이수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요구되는 국가공인 자격증은 없지만 운전면허, 자동차정비기사 등의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취업방법 
자동차 영업원은 공채나 특채,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나 판매 대리점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취업 전 영업에 대한 경험이나 자동차와 관련된 서비스 직업 경험이 있으면 영업활동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취업 후에는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위해 기업체 내부에서나 훈련기관에서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현장훈련을 받게 됩니다.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능력을 인정받고 조기승진도 가능합니다. 경력이 쌓이고 자금적 여유가 생기면 대리점을 개설하여 직접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자동차 영업원은 소비자에게 자동차와 관련한 전문적 정보를 제공하는 직업이므로 평소 자동차의 기능, 디자인, 성능 등 자동차 사양에 대해 새로운 소식들을 수집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사람들과 소통하기를 좋아하는 사교성 있는 성격의 소유자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독립적인 사람이 적합합니다. 친구들과 대화하며 본인이 주장하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설득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탁월하다면 추후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영업원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비판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사고와 행동을 가지고 때로 경험하게 되는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가지고 스스로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적합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동차 영업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중고차나 수입차 시장도 확대되고 있으므로 자동차를 전문으로 파는 영업소 및 대리점의 자동차 영업원의 고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가 2천만대를 돌파하는 등, 본격적으로 1가구 2차량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므로 향후 자동차 영업원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인터넷 보급으로 인하여 웹을 통해 차량의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게 되고 중고차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영업 활동은 다소 위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영업인협회 www.supersales.kr 
미국자동차협회 www.aaa.com 
수입자동차 세일즈 협회 www.vvipsales.com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