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관련직

   
 

결혼상담원은 결혼을 목적으로 이성과의 교제를 원하는 남녀고객들에게 각자의 이상에 맞는 배우자를 찾아 서로 만남을 주선하는 일을 하며, 웨딩플래너는 결혼을 앞두고 있는 고객을 대신하여 결혼식장 및 신혼여행 예약, 혼수품 구입 등 결혼과 관련된 모든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 
결혼상담원은 만남을 주선하기 위해 고객과의 상담을 통하여 이들의 학력, 신체조건, 직업 등의 인적사항과 이상형, 인생관, 용모, 태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상담원의 전문적인 의견 또는 경험에 의해 축척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알맞은 배우자를 찾고 만남을 주선합니다. 주선 후에는 만남에 대한 회원의 느낌을 확인하여 부정적일 경우 새로운 만남을 재주선합니다. 

웨딩플래너는 고객으로부터 취향, 예상 결혼지출 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적합한 웨딩관련 정보 및 결혼 비용을 제시합니다. 고객이 관련 상품을 대략적으로 결정하면, 본격적으로 식장 예약, 드레스 및 메이크업 준비 등 결혼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하면서 해당 업체와 일정을 조율해 나갑니다. 

교육과정 
결혼상담원이나 웨딩플래너는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큰 규모의 업체의 경우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4년제 대학에서 심리학이나 가정학과 등을 전공하거나, 전문대학에서 웨딩이벤트과, 웨딩산업과, 웨딩뷰티패션과 등의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이수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웨딩 관련 협회나 업체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받거나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또는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웨딩플래너 양성과정’을 이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취업 후 일정기간 동안 수습기간을 거쳐, 멘티를 통해 고객 상담법, 매너, 컴퓨터매칭 시스템 조작법 등의 기본적인 실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결혼상담원은 결혼정보회사나 결혼소개소에 취업하며 웨딩플래너의 경우 웨딩컨설팅업체에서 종사합니다. 대규모 업체의 경우 결혼정보회사와 웨딩컨설팅업체가 결합되어 있어 결혼상담원에서 웨딩플래너로 이직할 수도 있습니다. 

경력을 쌓은 후 프리랜서로 독립하거나 직접 회사를 개업하여 활동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배들에게 조언을 얻고 실제 커플들과 상담하면서 노하우를 쌓아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흥미 및 적성 
미적 감각이 뛰어나고 웨딩 관련 정보에 대해 흥미가 있어 트렌드를 잘 읽을 줄 안다면 결혼상담원이나 웨딩플래너가 되기 적합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이 많으므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선호하여 활동적이고 친화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결혼상담원 및 웨딩플래너는 이들을 찾는 고객들의 관심사를 잘 파악하고 기대심리를 적절히 충족시켜야 하는 직종이므로 타인의 마음을 읽고 상담하거나 배려하는 태도도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불쾌한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사고로 이해심을 베풀고 열린 마음으로 사고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변화와 다양성에 대해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와 새로운 일에 기꺼이 도전하려는 진취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면 좋습니다. 

모두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단정한 외모와 인상을 갖춘 사람에게 보다 적합하며 꼼꼼하고 섬세한 성격을 갖춘 여성들이 유리한 편입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결혼상담원 및 웨딩플래너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혼과정이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고, 직장생활을 하는 예비부부들이 시간적, 금전적으로 절약하면서 결혼준비를 원스톱으로 해결하고자 웨딩플래너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예식장 선정부터 사진촬영, 예단, 예물, 신혼여행지 등 결혼과 관련한 모든 것을 컨설팅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웨딩플래너의 역할은 점덤 더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직접 정보를 찾고 본인의 예산에 맞춰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예비부부들도 증가하고 있어서 결혼상담원 및 웨딩플래너의 일자리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별도의 급여 없이 본인의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로 급여를 대신하고 있어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에 따라 웨딩플래너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결혼상담사협회 www.weddingmoa.or.kr 
(사)한국웨딩플래너협회 www.kwppa.or.kr 
한국결혼중개업협회 www.kmm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