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관련직

   
 

여행상품 개발자는 여행지로 발굴되지 않은 곳을 찾아서 새로운 관광지를 찾고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 
• 여행상품을 기획하기 위해 해외여행 자료와 현지 관광청 자료를 확인하고, 그 추이를 파악합니다. 분석이 끝나면 항공이나 육로의 교통편, 이동경로, 관광명소, 숙박시설, 소요시간, 요금 등에 관한 자료를 확인하고 현지답사를 통해 상품성이 있는 관광지를 발굴합니다. 
• 고객들과 상담하여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여행상품을 추천하거나 새롭게 여행일정을 기획해줍니다. 
• 여행인원이 확정되면 운송수단 및 숙박시설을 예약하고 관광지 출입을 위한 티켓을 구입하는 등, 고객이 여행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를 대행합니다. 

교육과정 
여행상품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관련 학과로는 관광학, 호텔경영학, 관광통역학, 문화관광과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국어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여행인솔자(TC, Tour Conductor)전문학원을 수강하거나 대학의 평생교육원 등에서 여행업 관련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 개발·기획과 관련한 국가공인자격은 없으나 여행안내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인 국내여행안내사, 한국관광통역안내사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항공회사에서 시행하는 항공예약발권(CRS)자격증을 취득하면 매우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여행상품 개발자는 여행업무나 여행지역에 대한 지리적 정보 및 문화, 교통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학력보다 여행 관련분야의 업무 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자가 유리한 편입니다. 따라서 여행 경험을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하며 여행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 경험이 없다면 여행사와 관련된 회사에 취업하여 업무에 대한 경력을 쌓고 이직하거나 여행사에 일반 직원으로 입사하여 일정 기간 이상 동안 경력을 쌓고 여행상품 기획업무부서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여행사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관심 있는 여행사의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여 취업정보를 체크해야 합니다. 여행상품개발원은 주로 여행사에 소속되거나 프리랜서 형태로 하는데, 여행사에서는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공채와 수시채용을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국내외 문화에 대해 탐구하기를 좋아하고 세계사에 대한 지식이 많다면 여행상품 개발자가 되기 수월합니다. 무엇보다도 여행을 좋아하고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여행 자체를 즐길 줄 안다면 좋습니다. 창의적 또는 개방적인 성향으로 독특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여행업계의 동향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평소 트렌드에 민감하고 분석적인 성향을 갖추고 있다면 유리합니다. 여행지 조사 및 발굴을 위해 건강한 정신과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여행 고객을 응대할뿐 만 아니라 현지에서 상품개발과 여행업무 등을 수행하는 랜드사(Land operator)나 항공사 및 관광지 직원 등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대인관계 능력도 좋아야 하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업무 특성상 외국어 회화가 필수적이므로 영어, 일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의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여행상품 개발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득 수준 향상과 여가에 대한 관심 증가로 여행업과 레저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여행서비스관련 종사자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패키지 형태의 여행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개별 또는, 가족단위의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추세여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배낭여행과 같은 개별여행상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의 취향에 따라 최적의 여행코스를 추천하고, 새로운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하는 여행상품개발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www.koreatravel.or.kr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한국관광공사 kto.visitkore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