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관련직

   
 

여행 및 관광통역 안내원은 국내외를 여행하는 개인 및 단체 관광에 동행하면서 관광지, 유적지 등을 안내하고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쾌적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는 일 
• 관광객의 신상을 파악하고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통편, 환전, 숙박시설 등에 관한 모든 편의를 제공합니다. 
• 관광통역 안내원은 국내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관광지의 역사와 문화를 통역하여 설명하거나, 해외여행을 하는 내국인들을 인솔하며 발생하는 상황들을 통역하여 처리한다는 점에서 여행 안내원과 다릅니다. 
• 예산 집행에 따른 여행비용을 검토하고 정산하여 보고하며, 일정상 문제점 및 관광지 평가 등에 관한 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교육과정 
여행 및 관광통역 안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관광 및 외국어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게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국가공인자격으로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발급하는 국내여행안내사, 한국관광공사가 발급하는 시험인 관광통역안내사를 들 수 있습니다. 위 자격은 국내외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일정 계획, 여행비용 산출, 숙박시설 예약,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등 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관광통역안내사의 필기시험과목은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으로 국내여행안내사 시험과목과 동일하지만 응시기준으로 일정한 수준의 공인어학점수가 있어야 하며 1차 필기시험 합격 후, 외국어로 답변하는 2차 면접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취득을 위해 어학원이나 관광아카데미, 교육원 등에서 준비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채나 특채를 통해서 국내외 여행업체 등의 여행사에서 근무하거나 관광호텔업체, 무역회사, 항공사, 외국인상사, 호텔, 학원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외 활동이 인기가 많아 입문 시에 국내외 활동을 병행하다 점점 외국 현지 가이드와 함께 관광객을 인솔하는 투어컨덕터로만 활동하기도 합니다. 여행사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여행 스케줄에 따라 자유롭게 출근할 수 있으며, 경력이 쌓인 후에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국내 및 국외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여행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면 여행 및 관광통역 안내원이 되기 좋습니다. 관광객들을 인솔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므로 적극적이고 쾌활하며 활동적인 사람이 적합합니다. 

처음 대면하는 사람들과도 즐겁게 교제하거나 주변사람들과 협조적으로 활동하는 대인관계능력도 있어야 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있으면 좋습니다. 

국내를 방문한 외국인에게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고, 해외여행하는 내국인에게는 해당 국가의 역사, 상식 등에 관한 지식들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의사전달 능력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어, 중국어, 일어 등의 어학능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응력이 뛰어나야 하고 예측 불허한 상황발생에도 침착하게 해결할 수 있는 위기대처능력도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여행 및 관광통역 안내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류와 k-pop 열풍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더불어 해외로 여행을 가는 내국인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관광통역안내원의 일자리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외국인관광객, 내국인의 해외여행 증가에 맞추어 외국인관광객 유치 우수 여행사를 선정해 홍보비를 지원하고,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원를 찾는 곳은 많아졌지만 자격증을 갖춘 안내원은 매우 부족한 상황으로 나타나 전문성을 갖춘 관광통역안내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한국관광협회중앙회 www.koreatravel.or.kr 
한국여행업협회 www.kata.or.kr 
한국관광공사 kto.visitkore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dminArticleWriteForm.html?mode=modify&idxno=41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