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각종 환경오염 문제를 확인하여 연구개발을 통해 대책을 세우거나 오염물질을 막을 수 있는 시설을 설계하고 환경 개선 방법을 연구합니다. 

   
 

하는 일 
• 환경공학 기술자는 환경보호에 필요한 다양한 공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환경오염 방지 및 제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처리시설을 설계합니다. 
• 환경공학 연구원은 환경오염과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와 여러 가지 사안을 분석 및 종합하여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효과적인 매립지 설계 등과 같은 연구를 합니다. 
• 산업 시설 등에서 발생된 폐기물 또는 기타 오염물질 등을 깨끗하게 정화하기 위한 과정의 설계 및 시공 작업에 직접 참여하고, 쓰레기 매립장 등의 안전점검 및 안전대책을 세우는 작업을 합니다. 
• 오염된 폐수를 처리하는 폐수처리장의 시설을 점검하고, 더 좋은 정화시설을 위한 효율적인 이용과 발전계획을 수립합니다. 
• 공업화 등 각종 개발 행위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오염방지 대책과 같은 정책을 수립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교육과정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환경화학, 수질분석 등과 같은 환경에 대한 기초 학문과 관련된 전공을 하면 유리합니다.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환경 관련 학문 이외에도 대기오염방지 공학, 폐기물처리 공학, 환경영향평가 등의 세부적인 응용학문 분야에 석사 이상의 학위 취득을 하여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일반적으로 환경공학과, 화학공학 및 관련이 있는 대기오염이나 폐기물과 같은 응용학문에 관한 석사 이상의 학위가 요구됩니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으로는 대기관리기술사, 수질관리기술사, 소음진동기기술사, 폐기물처리기술사, 토양환경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수질환경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관련 학과 졸업 후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업체나 기관에서는 주로 개발이나 연구의 경험이 있는 경력직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환경오염방지 사설업체, 폐기물처리회사 등의 다양한 환경관련 연구소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정부부처의 연구원이나 국립연구소에서 일하는 경우 석사 이상이나 환경기사 이상의 자격을 요구합니다. 

연구 및 개발 업무에 대한 충분한 경력이 쌓이거나 박사학위 등을 취득하면 연구책임자의 역할을 맡거나, 학계나 관련 분야에서 명성이 알려지면 환경영향평가업체와 같은 회사를 창업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환경과 생물에 관해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탐구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사실을 알아내기 위해 조사나 연구 활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반복되는 장시간의 실험과 자료를 분석해야 하고 물이나 공기 등의 주변 환경에 대한 오염물질을 찾아내어 연구를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함과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환경문제와 관련된 원인을 찾아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논리력이 필요하며, 많은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 있는 환경을 다루는 일을 하므로 자신의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신뢰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환경공학과 관련된 작업들은 통계적인 수치로 대기나 토양, 수질의 오염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리력과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제적으로 환경규제기준의 강화와 환경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환경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석유와 환경자원의 가격이 올라가고 보존량이 줄어들어 효율적인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고효율 환경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을 오염시키는 각종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저탄소에너지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분야의 기술자와 연구원의 많은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의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환경오염에 대한 기준과 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인 환경서비스 분야의 환경컨설팅, 환경영향평가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환경부 www.me.go.kr 
국립환경과학원 www.nier.go.kr 
대한환경공학회 www.kosenv.or.k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www.kei.re.kr 
환경관리공단 www.keco.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